K-POP을 비롯한 한류열기가 우리나라 중소 수출기업들의 외국마케팅 여건 개선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무역협회가 국내 수출중소기업 132개사를 대상으로 `수출중소기업의 한류활용 마케팅 현황` 실태를 조사한 결과 다수의 기업들이 `국가 브랜드 및 인지도 향상(57%)`과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해소(55.7%)`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한류가 제조업의 수출증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지 않다고 응답한 기업(60%)도 많았지만 후광효과(halo effect)를 통해 수출증대 효과가 앞으로 더 증가할 것이라는 대답(54.3%) 역시 과반을 넘어섰습니다.
이에 반해 한류 활용시 문제점으로는 `제조업과 문화산업 간 연계 미흡(41%)`과 `정부 지원 부족(21.7%)`, `일부 지역의 반한류 정서(13.7%)` 등이 지적됐습니다.
한국무역협회가 국내 수출중소기업 132개사를 대상으로 `수출중소기업의 한류활용 마케팅 현황` 실태를 조사한 결과 다수의 기업들이 `국가 브랜드 및 인지도 향상(57%)`과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해소(55.7%)`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한류가 제조업의 수출증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지 않다고 응답한 기업(60%)도 많았지만 후광효과(halo effect)를 통해 수출증대 효과가 앞으로 더 증가할 것이라는 대답(54.3%) 역시 과반을 넘어섰습니다.
이에 반해 한류 활용시 문제점으로는 `제조업과 문화산업 간 연계 미흡(41%)`과 `정부 지원 부족(21.7%)`, `일부 지역의 반한류 정서(13.7%)` 등이 지적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