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계열사로 펀드 판매를 몰아주는 대형 금융회사들의 관행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보다못한 금융당국이 펀드 판매 비중을 직접 규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금융사들은 운영 자율권을 해친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종학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에 위치한 한 대형은행 지점입니다.
펀드에 가입하기 위해 상품을 추천해달라고 하자, 계열 운영사 펀드부터 내놓습니다.
<인터뷰> 은행 펀드판매 직원
"□□은행에서 판매하는 연금 펀드가 대표적으로 나와있고요. OO것도 있는데 OO는 런칭된지 얼마 안돼서 그닥 찾으시는 분이 없으세요. 문제는 이것은 전환이 가능한데 OO것은 전환형이 아니에요"
그룹 내 운용사를 보유한 다른 은행지점을 방문해도 마찬가지입니다.
금융투자협회 공시를 보면 판매사 가운데 계열사 펀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90%가 넘는 업체도 있고, 은행계열의 경우 10조원이 넘는 자금을 몰아 준 곳도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계열사 펀드 판매 비중을 공시하도록 하고, 비계열사 펀드도 함께 권유하도록 개선조치를 내놓았지만 기존 관행이 유지되고 있는 것입니다.
계열사 위주의 펀드 판매가 금융투자업계 시장 침체에도 한 몫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송홍선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조정실장
"계열사 펀드 판매 비중이 굉장히 높습니다. 70%, 80%, 90%되는 곳까지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이런 것을 자율규제나 시장규율로 규제해왔는데, 지금까지 시장에 잘 작동하지 않았다"
<브릿지-김종학 기자>
"은행권을 중심으로 그룹내 운용사 펀드를 판매하는 관행이 끊이지 않자, 금융위가 계열사 펀드 판매 비중을 50% 이하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금융당국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형은행과 증권사를 둔 운용사들은 볼멘 소릴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자산운용사 관계자
"감독당국이 규제한다고 수익률 안좋은 상품을 고객이 사는 것 아니다. 가장 좋은 수익률을 내는 상품이 있고, 고객들이 선택을 하고싶어하는 상품이 있어도 계열사 상품이라는 이유만으로 판매사 직원들이 추천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소비자를 보호해야한다는 금융당국의 시각과 금융회사의 자발적 운영을 저해한다는 업계 시각이 맞서면서 펀드 판매 규제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김종학입니다.
계열사로 펀드 판매를 몰아주는 대형 금융회사들의 관행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보다못한 금융당국이 펀드 판매 비중을 직접 규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금융사들은 운영 자율권을 해친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종학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에 위치한 한 대형은행 지점입니다.
펀드에 가입하기 위해 상품을 추천해달라고 하자, 계열 운영사 펀드부터 내놓습니다.
<인터뷰> 은행 펀드판매 직원
"□□은행에서 판매하는 연금 펀드가 대표적으로 나와있고요. OO것도 있는데 OO는 런칭된지 얼마 안돼서 그닥 찾으시는 분이 없으세요. 문제는 이것은 전환이 가능한데 OO것은 전환형이 아니에요"
그룹 내 운용사를 보유한 다른 은행지점을 방문해도 마찬가지입니다.
금융투자협회 공시를 보면 판매사 가운데 계열사 펀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90%가 넘는 업체도 있고, 은행계열의 경우 10조원이 넘는 자금을 몰아 준 곳도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계열사 펀드 판매 비중을 공시하도록 하고, 비계열사 펀드도 함께 권유하도록 개선조치를 내놓았지만 기존 관행이 유지되고 있는 것입니다.
계열사 위주의 펀드 판매가 금융투자업계 시장 침체에도 한 몫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송홍선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조정실장
"계열사 펀드 판매 비중이 굉장히 높습니다. 70%, 80%, 90%되는 곳까지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이런 것을 자율규제나 시장규율로 규제해왔는데, 지금까지 시장에 잘 작동하지 않았다"
<브릿지-김종학 기자>
"은행권을 중심으로 그룹내 운용사 펀드를 판매하는 관행이 끊이지 않자, 금융위가 계열사 펀드 판매 비중을 50% 이하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금융당국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형은행과 증권사를 둔 운용사들은 볼멘 소릴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자산운용사 관계자
"감독당국이 규제한다고 수익률 안좋은 상품을 고객이 사는 것 아니다. 가장 좋은 수익률을 내는 상품이 있고, 고객들이 선택을 하고싶어하는 상품이 있어도 계열사 상품이라는 이유만으로 판매사 직원들이 추천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소비자를 보호해야한다는 금융당국의 시각과 금융회사의 자발적 운영을 저해한다는 업계 시각이 맞서면서 펀드 판매 규제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김종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