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내 생수 시장에 전운이 감돌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경쟁이 예고되고 있는데요, 무슨 이유인지 정경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국내 생수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인 `제주 삼다수`.
국내 유통사업권을 갖고 있던 농심이 그 자격을 박탈당하면서 사실상 `무주공산`이 돼 버렸습니다.
제조사인 제주도개발공사와 광동제약이 농심 대신 국내 유통에 나서게 되는데, 종전 유통사업자였던 농심의 탄탄한 영업력과 견줘볼 때 고전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 생수 시장 규모는 6천억원으로, 시장점유율은 삼다수가 30% 이상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뒤로는 롯데 `아이시스`, 진로 `석수`, 동원 `미네마인` 등이 10%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장 이러한 틈을 타, 생수 업체들이 시장점유율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롯데는 지난달 시범적으로 국내에 선보인 백두산 천연광천수 `백두산 하늘샘`의 내년 3월 본격 출시를 앞두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이참에 국내 생수 시장 점유율 1위로 올라서겠다는 목표입니다.
특히 삼다수 유통권을 상실한 농심은 백두산 화산광천수로 현재 중국 현지 법인이 생산해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 `백산수`를 다음달부터 국내에 들여오기로 했습니다.
제주도개발공사 역시 이들의 공세에 맞서 가격 인하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터뷰 - 녹취> 생수업계 관계자 (음성변조)
"농심이 삼다수 유통권을 뺏아김에 따라 국내 생수시장 변화가 예상됩니다.
더욱더 생수 시장을 둘러싼 경쟁은 치열해 질 것이고
기존 업체들은 시장점유율(M/S) 수성을 위해 나설 수 밖에 없는..."
이처럼 시장 우위 사업자의 입지에 변화가 일면서 국내 생수업계에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경준 입니다.
본격적인 경쟁이 예고되고 있는데요, 무슨 이유인지 정경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국내 생수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인 `제주 삼다수`.
국내 유통사업권을 갖고 있던 농심이 그 자격을 박탈당하면서 사실상 `무주공산`이 돼 버렸습니다.
제조사인 제주도개발공사와 광동제약이 농심 대신 국내 유통에 나서게 되는데, 종전 유통사업자였던 농심의 탄탄한 영업력과 견줘볼 때 고전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 생수 시장 규모는 6천억원으로, 시장점유율은 삼다수가 30% 이상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뒤로는 롯데 `아이시스`, 진로 `석수`, 동원 `미네마인` 등이 10%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장 이러한 틈을 타, 생수 업체들이 시장점유율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롯데는 지난달 시범적으로 국내에 선보인 백두산 천연광천수 `백두산 하늘샘`의 내년 3월 본격 출시를 앞두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이참에 국내 생수 시장 점유율 1위로 올라서겠다는 목표입니다.
특히 삼다수 유통권을 상실한 농심은 백두산 화산광천수로 현재 중국 현지 법인이 생산해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 `백산수`를 다음달부터 국내에 들여오기로 했습니다.
제주도개발공사 역시 이들의 공세에 맞서 가격 인하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터뷰 - 녹취> 생수업계 관계자 (음성변조)
"농심이 삼다수 유통권을 뺏아김에 따라 국내 생수시장 변화가 예상됩니다.
더욱더 생수 시장을 둘러싼 경쟁은 치열해 질 것이고
기존 업체들은 시장점유율(M/S) 수성을 위해 나설 수 밖에 없는..."
이처럼 시장 우위 사업자의 입지에 변화가 일면서 국내 생수업계에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경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