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초대석] 김국웅 우리로광통신 대표이사

입력 2012-11-27 13:39  

1. 우리로광통신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우리로광통신의 김국웅이라고 합니다.

우리로광통신은 초고속 광통신망 구축에 필수적인 부품인 광분배기 칩과 이를 이용한 광모듈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광주광역시에 1998년 회사를 설립한 이후 꾸준히 기술력을 인정받아 20건이 넘는 특허와 실용신안, 주요 인증을 보유하고 업계 최고 기술 및 최대 생산 capa를 확보한 명실공히 광분배기 세계 No.1 기업입니다.

2. 초고속 광통신망에 필요한 제품을 생산 중이라고 하셨는데. 생산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리로광통신의 주력제품은 초고속 광통신망 구축에 필수적인 광분배기와 신제품인 광다이오드입니다.

광산업은 크게 가입자망과 기간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입자망은 전화국에서 각 가입자인 가정이나 빌딩 등으로 광신호를 보내는 것이고 기간망은 더 크게, 국가나 도시에서 타 국가나 도시로 광을 전송하는 것입니다. 우리로광통신는 이 두 망의 전송시스템에 쓰이는 부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먼저 가입자망은 전화국에서 광신호를 보내면 이 신호를 받아서 각 빌딩이나 가정에 분배를 해줘야 하는 구조인데요, 여기에 쓰이는 부품이 바로 우리로광통신에서 생산하는 광분배기입니다.

하지만 가정에서는 광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하지 않으면 쓸 수 없기 때문에 트렌시버라는 광송수신기를 사용해서 광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렇게 입력된 광신호를 받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소자가 우리로의 사업영역인 포토다이오드입니다.

이 포토다이오드는 기간망에서 주로 쓰인다. 가령, A국가에서 광신호를 B국가에 전송하면 다양한 광신호가 전송되는데 AWG라는 부품을 이용해 광신호를 각각 분리합니다.

이 신호들은 세기가 제 각각이라 VOA라는 부품을 사용해 세기를 균일하게 처리해 준다. 전송 이상 유무는 Tap-PD를 이용해 확인합니다.

우리로광통신은 광분배기 뿐만 아니라 신규사업인 광다이오드 제품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광다이오드 개발 기술력을 기반으로 향후 광센서 분야까지 사업을 확대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3. 수출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요 수출국가와 수출 품목에 대해 말씀해주시죠.

주요 수출국은 비중별로 중국, 일본, 미국 순입니다. 중국은 2015년까지 2억만 가입자의 망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주요수출국의 지위가 변함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아시아 몇몇 시장에 매출 비중이 높은 점이 리스크가 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내년부터는 호주, 인도네시아, 유럽 등으로 매출처의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출 품목은 스플리터 chip과 wafer, module입니다. chip은 중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품목이며 wafer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원가경쟁력으로 매출비중이 높은 제품입니다.

4. 이번 공모 자금은 어떻게 투자에 활용하실 계획이신지요.

시설투자와 연구개발에 대부분 사용할 계획입니다. 저희가 2010년 M&A를 거쳐 광다이오드 분야로 사업을 확대 했는데요. 기존 기술력에 광다이오드 기술력을 더해 광센서 등 응용 분야로 사업력을 확장할 계획이기 때문에 신규사업에 대한 연구개발과 그에 따른 시설 투자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5. 마지막으로 올해와 내년 매출 목표와 투자자 여러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2013년 매출 목표는 보수적으로 400억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로는 지난 2010년 vision 2015를 수립하고 2015년까지 매출 천억을 달성하겠다는 비젼을 대내외에 선포했는데요. 내년은 신사업에서의 매출이 가시화 되면서 비젼2015를 달성하는 아주 중요한 길목이 될 것 입니다.

코스닥 상장은 그런 의미에서 우리로광통신에게 제2 도약의 밑거름이 될것입니다. 투자자 여러분, 항상 우리로를 지켜봐 주시고 믿어주신 투자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먼저 전합니다.

우리로광통신은 주주와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도록 전임직원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