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이 시작된 요즘, 쌍꺼풀이나 코성형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코성형의 경우 남자들에게 관심 받는 성형수술 중 하나다.
얼굴 중앙에 위치한 코는 얼굴의 중심을 잡아주는 부위로, 사람의 얼굴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위로도 꼽히며 외모적으로도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데 큰 역할을 한다.
하지만 대개 일반적으로 동양인의 코는 서양인에 비해 그 높이가 낮고 코끝 또한 높이가 낮으며 펑퍼짐한 경우가 많다. 이에, 낮은 코나 복코 등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좀 더 세련된 인상을 위해 코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코성형외과에서 성형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최근 코성형의 추세는 자연스러움에 있다. 하지만 코성형 수술에 있어서 개개인의 코 모양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기도 한다. 그랜드성형외과 이세환 원장의 도움말로 상태에 따른 다양한 수술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콧대가 낮은 경우
융비술은 낮은 콧등을 높여주는 수술이다. 융비술은 대개 보형물(실리콘, 고어텍스 등)이나 자가 조직을 사용해 콧등을 높여준다. 수술방법은 환자의 코를 디자인 한 부분을 따라 코 속으로 절개를 한다. 콧속 피부와 콧방울을 이루는 연골 사이를 박리한 후 박리된 공간을 통해 코뼈와 골막 사이에 삽입할 보형물 자리를 확보하고 코의 형태에 맞게 보형물을 삽입한다.
▲코가 휜 경우
휜코성형은 외상 등으로 코가 휘었거나 좌우 뼈, 연골의 비대칭으로 코가 휜 경우 이를 교정하는 수술이다. 수술방법은 코뼈를 절골하여 움직이게 한 다음 바로 잡아 가운데 위치시킨다. 대부분 코의 중심축도 휘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비중격 연골을 똑바로 펴는 시술이 병행된다. 바로 잡힌 축에 좌우 비대칭이었던 연골을 대칭으로 배치하는 방법으로 이뤄진다.
▲매부리코 인 경우
매부리코성형은 콧잔등이 튀어나온 경우 이를 다듬어주는 수술이다. 매부리는 뼈와 연골로 이루어져 있다. 수술방법은 연골은 라인에 맞추어 잘라주고 뼈는 매부리의 정도에 따라 갈아주거나 절골한다. 제거해야 할 매부리가 많은 경우 대부분 외측 절골로 뼈를 모아주는 수술도 병행하게 된다.
그랜드성형외과 이세환 원장은 “코성형 수술을 단순히 ‘코를 높게’하는 차원으로 쉽게 접근해서는 안 된다. 코성형은 코 자체의 모양보다는 얼굴과 얼마나 조화로운가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자신의 얼굴형에 맞는 코를 설정하고 이러한 코가 되기 위한 방법을 충분히 숙고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이세환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