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성징이 일어나는 사춘기 시절엔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분비가 늘어나면서 피지 양이 급격히 많아진다. 이렇게 분비된 피지는 노폐물과 함께 모공 속에서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여드름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여드름은 사춘기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하지만 청소년기로 끝날 것 같던 여드름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이어지거나 청소년기에는 나타나지 않다가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지성, 여드름 피부 전문 화장품 레스트리는 “청소년 시절 많이 분비되는 성 호르몬만이 여드름을 발생시킨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여드름은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들과 기타 내부적인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성인이 되었다고 해서 방심하면 안 된다”고 전하며 자세한 원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성인여드름과 가장 직결되는 부분은 바로 스트레스와 술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코티솔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는데 이는 피지선을 자극해서 피지분비를 촉진시키게 된다. 이와 더불어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부신피질 호르몬이 발생하게 되고, 이 호르몬은 피부 트러블을 발생시켜 여드름 및 뾰루지가 발생하게 된다. 그 외 기후, 수면부족, 잘못된 피부관리 등은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이처럼 각종 원인들로 나타나는 성인여드름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여드름 발생요인들을 차단하려는 노력과 함께 이미 발생한 여드름은 여드름화장품 사용으로 꾸준히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우선 이중 세안 시 오일베이스의 클렌저는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므로 피해야 하며, 폼클렌징은 자극이 적으면서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는 세안제로 하루 2번 정도 세안해주면 된다.
스킨과 로션 등의 기초제품들은 약산성을 띄면서 수분공급과 진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 때 여드름 유발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는 제품을 고르기 어렵다면 임상시험 등을 거쳐 안정성이 보장된 여드름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한편, 지성, 여드름 전문 화장품 레스트리에서는 여드름관리에 도움을 주는 폼클렌징, 필링젤, 스킨, 로션, 수분크림 등 순하고 자극이 적은 전문 화장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공식홈페이지(www.restree.com)를 통해 전문가와의 1:1피부상담 및 제품추천, 기초 3종 샘플 신청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