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협회는 역대 최고수준의 한파로 결빙구간의 사고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하고, 가장 먼저 운전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겨울철 안전운전 10계명을 만들었다.
1. 운행 전 기상정보 및 교통정보 파악은 필수
- 눈이 많이 올 것으로 예보되면 대중교통을 이용
2. 차간거리를 평소보다 더 많이 확보해야
- 빙판이나 눈이 쌓인 도로는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훨씬 길어진다. 눈길 사고 예방을 위해 앞차와는 평소보다 2배 이상 충분한 차간거리를 유지해야 함
* 눈길 또는 빙판길에서 시속 40km로 주행하는 중형차의 제동거리는 건조한 노면에서 보다 2~3배 길어짐
3. 거북이 운전자 되기......천천히 출발하고 운전하기
- 겨울철 미끄러운 길에서는 최첨단의 안전장치도 속수무책인 경우가 많음. 겨울철 가속을 하거나 급하게 방향을 바꾸면 바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
- 겨울철 눈길 빙판길에서는 무조건 천천히 운전해야 함. 출발시에도 강한 구동력을 피해 수동차량은 2단 기어로, 오토차량은 Hold 기능을 사용하며 출발하는 것이 좋음
4. 앞차 바퀴자국을 따라 운전하기
-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길게 유지한 채로 앞차가 지나간 자국을 따라 달리는 것이 가장 안전
5. 급브레이크는 절대 금물, 브레이크는 살짝 밟아야
- 눈길에 Non ABS 차량은 발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현상 때문에 차체가 돌게 되고 핸들이 통제불능 상태로 빠지기 쉬움. 브레이크 페달을 2~3회로 나눠 밟는 습관을 들이고 엔진브레이크를 잘 활용하면 눈길에서 매우 유용.
* 엔진브레이크는 달리는 속도에 비해 한두 단계 낮은 기어를 넣고 엔진의 회전속도를 이용하여 주행속도를 낮추는 방법임. 자동 변속기 차량도 저단기어를 사용하면 엔진브레이크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ABS 차량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각 바퀴의 잠금과 풀림이 반복되면서 차량의 진행 방향성은 유지할 수 있지만 제동거리는Non ABS 보다 월등히 길어지는 것이 일반적임에 유의해야 함.
- 눈이나 빙판도로에서 ABS, TCS, ESC, VDC 등의 제동 및 주행장치는 제동거리를 짧게 해 주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함.
6. 커브길 진입 전에 미리미리 감속하자
-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커브를 돌면서 브레이크를 밟는데 겨울철 눈이 내린 커브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높음. 전방에 커브길이 보이면 미리 감속하여 안전하게 돌 수 있도록 미리 준비
7. 제설용 염화칼슘이 뿌려진 도로도 미끄럽다
- 제설용 염화칼슘이 뿌려진 도로라고 하더라도 급가속, 급출발은 주의해야 함. 염화칼슘은 대부분 공업용을 사용하고 있어 용해속도가 떨어져 모래알 효과와 낮은 기온 때문에 젖은 노면으로 인해 미끄럼이 발생할 수 있음. 특히 노면에 모래가 있다면 미끄럼 정도는
마른 노면 보다 무려 2.2배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음.
8. 차량 운행전에 차량의 상태를 반드시 확인
- 출발전 차량에 대한 점검을 꼼꼼히 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미연에 방지할 필요. 특히 겨울철에는 타이어, 연료, 엔진오일, 냉각수(부동액), 워셔액, 배터리 등의 점검은 필수
- 자동차의 타이어는 그 어느 부위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필히 체크를 하고 눈짐작으로 봐도 타이어의 홈(트래드 패턴)이 많이 닳아 무늬가 분간이 가지 않을 정도면 무조건 타이어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음
9. 스노우체인 준비 또는 미리 장착
- 스노우 타이어 일지라도 만일을 대비하여 스노우체인은 준비하고 4계절용 일반 타이어라면 노면상황을 감안하여 바퀴에 체인을 미리 장착하고 출발하는 것도 좋음. 또한 미끄럼 방지 분무기도 눈길에서 일시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준비하고 체인을 장착했을 때는 시속 30~40km 이하로 서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10. 겨울철에는 주차도 센스있게 실내주차를... 실외주차시 눈보라 반대방향으로 주차
- 겨울에는 차가운 북서풍이 주로 불기 때문에 특히 야간 주차 시 차량 앞쪽을 해 뜨는 동쪽으로 향하게 할 경우 아침에 태양열의 보온으로 시동성이 용이
- 또 장시간 주차시에는 눈보라가 치는 방향으로 차를 세워두면 엔진룸에 눈이 들어가 전기장치 등에 습기와 동결의 영향으로 시동이 잘 안걸릴 수 있으므로 반대방향으로 주차하는게 도움
1. 운행 전 기상정보 및 교통정보 파악은 필수
- 눈이 많이 올 것으로 예보되면 대중교통을 이용
2. 차간거리를 평소보다 더 많이 확보해야
- 빙판이나 눈이 쌓인 도로는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훨씬 길어진다. 눈길 사고 예방을 위해 앞차와는 평소보다 2배 이상 충분한 차간거리를 유지해야 함
* 눈길 또는 빙판길에서 시속 40km로 주행하는 중형차의 제동거리는 건조한 노면에서 보다 2~3배 길어짐
3. 거북이 운전자 되기......천천히 출발하고 운전하기
- 겨울철 미끄러운 길에서는 최첨단의 안전장치도 속수무책인 경우가 많음. 겨울철 가속을 하거나 급하게 방향을 바꾸면 바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
- 겨울철 눈길 빙판길에서는 무조건 천천히 운전해야 함. 출발시에도 강한 구동력을 피해 수동차량은 2단 기어로, 오토차량은 Hold 기능을 사용하며 출발하는 것이 좋음
4. 앞차 바퀴자국을 따라 운전하기
-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길게 유지한 채로 앞차가 지나간 자국을 따라 달리는 것이 가장 안전
5. 급브레이크는 절대 금물, 브레이크는 살짝 밟아야
- 눈길에 Non ABS 차량은 발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현상 때문에 차체가 돌게 되고 핸들이 통제불능 상태로 빠지기 쉬움. 브레이크 페달을 2~3회로 나눠 밟는 습관을 들이고 엔진브레이크를 잘 활용하면 눈길에서 매우 유용.
* 엔진브레이크는 달리는 속도에 비해 한두 단계 낮은 기어를 넣고 엔진의 회전속도를 이용하여 주행속도를 낮추는 방법임. 자동 변속기 차량도 저단기어를 사용하면 엔진브레이크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ABS 차량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각 바퀴의 잠금과 풀림이 반복되면서 차량의 진행 방향성은 유지할 수 있지만 제동거리는Non ABS 보다 월등히 길어지는 것이 일반적임에 유의해야 함.
- 눈이나 빙판도로에서 ABS, TCS, ESC, VDC 등의 제동 및 주행장치는 제동거리를 짧게 해 주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함.
6. 커브길 진입 전에 미리미리 감속하자
-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커브를 돌면서 브레이크를 밟는데 겨울철 눈이 내린 커브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높음. 전방에 커브길이 보이면 미리 감속하여 안전하게 돌 수 있도록 미리 준비
7. 제설용 염화칼슘이 뿌려진 도로도 미끄럽다
- 제설용 염화칼슘이 뿌려진 도로라고 하더라도 급가속, 급출발은 주의해야 함. 염화칼슘은 대부분 공업용을 사용하고 있어 용해속도가 떨어져 모래알 효과와 낮은 기온 때문에 젖은 노면으로 인해 미끄럼이 발생할 수 있음. 특히 노면에 모래가 있다면 미끄럼 정도는
마른 노면 보다 무려 2.2배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음.
8. 차량 운행전에 차량의 상태를 반드시 확인
- 출발전 차량에 대한 점검을 꼼꼼히 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미연에 방지할 필요. 특히 겨울철에는 타이어, 연료, 엔진오일, 냉각수(부동액), 워셔액, 배터리 등의 점검은 필수
- 자동차의 타이어는 그 어느 부위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필히 체크를 하고 눈짐작으로 봐도 타이어의 홈(트래드 패턴)이 많이 닳아 무늬가 분간이 가지 않을 정도면 무조건 타이어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음
9. 스노우체인 준비 또는 미리 장착
- 스노우 타이어 일지라도 만일을 대비하여 스노우체인은 준비하고 4계절용 일반 타이어라면 노면상황을 감안하여 바퀴에 체인을 미리 장착하고 출발하는 것도 좋음. 또한 미끄럼 방지 분무기도 눈길에서 일시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준비하고 체인을 장착했을 때는 시속 30~40km 이하로 서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10. 겨울철에는 주차도 센스있게 실내주차를... 실외주차시 눈보라 반대방향으로 주차
- 겨울에는 차가운 북서풍이 주로 불기 때문에 특히 야간 주차 시 차량 앞쪽을 해 뜨는 동쪽으로 향하게 할 경우 아침에 태양열의 보온으로 시동성이 용이
- 또 장시간 주차시에는 눈보라가 치는 방향으로 차를 세워두면 엔진룸에 눈이 들어가 전기장치 등에 습기와 동결의 영향으로 시동이 잘 안걸릴 수 있으므로 반대방향으로 주차하는게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