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강세 당분간 지속..엔화 투자매력 둔화"

입력 2013-01-08 08:02  

굿모닝 투자의 아침 2부- 지표와 세계경제

BS투자증권 홍순표 > 올해도 원화 강세가 멈추지 않으면서 달러화는 1060원선을 위협받고 있다. 작년 하반기 이후 엔화와 유로화의 달러화 대비 동향부터 살펴보면 달러화 대비 유로화 환율은 1.3달러대 초반으로 하락하고 있고 엔달러환율은 작년 4분기부터 시작된 상승 흐름을 강화하면서 90엔대를 향해 가파른 상승 흐름을 연출하고 있다.

전반적인 달러화 대비 유로화 흐름부터 보면 유로화는 앞으로도 하락 흐름을 조금 더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을 할 수 있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발발한 유로존 재정위기는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었다. 그러나 현재 유로존의 재정위기는 작년 하반기 그리스와 스페인의 구제금융 관련 이슈를 기점으로 점차 소강 국면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스페인이나 이탈리아 등에서 추가적으로 재정위기가 부각되지 않는다면 달러유로환율은 안정적인 추이를 앞으로도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가능하다.

다만 경기에 대한 시각을 고려해본다면 달러유로환율은 매우 완만하게 진행될 것이다. 올해 상반기까지 회복 기대감이 살아나기 힘든 유로존 경기에 비해 미국의 경기회복 기대는 현재까지도 유효한 상황이고 이와 같은 경기에 대한 시각 차이는 달러유로환율의 하락 속도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유로화는 달러화 대비 하락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흐름은 매우 완만할 것이다.

그리고 엔화는 달러화 대비 약한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유지 가능하다. 지난 12월 총선 이후 일본은행이 추가적으로 자산매입 기금 확대를 추진하고 있고 이달에도 양적완화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등 완화적인 통화정책이 기조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과 더불어 일본 무역수지의 지속적인 적자 가능성 등 경기회복 기대감 약화로 인해 펀더멘탈 요인까지 겹치면서 엔달러환율의 상승 흐름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유럽 재정위기 등 글로벌 금융시장에 그동안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했던 것들이 재차 부각되지 않는다면 위험자산으로의 선호 심리가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글로벌 안전자산 중 하나인 엔화의 약세 흐름은 지지를 받을 것이다. 일본 정부의 강력한 의지나 취약한 일본경제의 펀더멘탈, 유럽 재정위기의 소강 등 대내외 여건을 고려하면 엔달러환율이 90엔선을 상회할 가능성도 점진적으로 커지고 있다.

작년 4분기에는 그동안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 요인이었던 유럽 재정위기가 소강 국면에 들어섰다. 외환시장의 변동성 측면에서 보면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외환시장의 변동성 감소는 원달러환율과 관련해 전망해본다면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고려할 수 있다.

먼저 무역수지다. 이는 원달러환율의 향후 항방에 있어 중요한 변수다. 지난 2004년 4월부터 2008년 9월까지 달러화지수의 표준편차가 평균치를 하회하면서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을 때 원달러환율에 대한 무역수지의 설명력은 1을 기준으로 본다면 0.7까지 올라온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고려하면 무역수지 4개월 연속 흑자폭 확대는 향후 원달러환율의 하락을 지지해줄 것이라는 전망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주택시장과 고용시장의 회복 등 미국의 견조한 경기회복 기대감은 우리나라의 대미수출 개선 가능성을 점진적으로 높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다음 달 중국의 춘절효과 등도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 신장세를 지지해줌으로써 원달러환율의 추가적인 하락 흐름 가능성을 예상하게 한다.

두 번째로는 위험자산 선호심리의 부각이 우리나라 시장에 매력도를 높여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위험자산 선호심리 현상으로 여타 국가 대비 펀더멘탈이 상대적으로 견조하고 이런 우리나라는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단연 부각될 수밖에 없는 여건이 형성되고 있다.

작년 8월과 9월에 유럽 재정위기 관련 우려가 확대되었던 시기에 무디스, 피치, S&P 등 3개 신용평가사들이 국가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하면서 우리나라의 경기 펀더멘탈이 견고하다는 신뢰감을 대외 확인시켜준 바 있다. 실제 작년 하반기 외국인은 코스닥을 포함한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월평균 1조 3000억 원 가량의 순매수를 하면서 지난 2010년 이후 달러화지수와 거의 동행했던 원달러환율의 하락 흐름을 상대적으로 가속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무역수지나 위험자산 선호심리 등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면 향후 원화 강세 흐름은 조금 더 기조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취급되던 엔화의 상대적인 매력 감소로 인해 원엔 환율의 하락도 조금 더 이어질 것이라는 가능성도 예상 가능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