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민영화, 정권교체 틈타 '강행'

입력 2013-02-22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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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산품 매출 비중을 40%대로 유지해온 관광공사 면세점이 민영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납품 중소기업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취임식날 입찰을 강행키로 하면서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채주연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공항에서 민속공예품과 국산 중소기업 제품을 판매하는 관광공사 면세점.

국산품 판매 비중이 대기업 민간 면세점의 두 배에 달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판로 개척에 한 몫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달 계약기간이 만료돼 인천공항공사가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납품 중소기업들이 반대 서명운동을 펼치며 면세점 존치를 요구하고 있지만 인천공항은 대통령 취임식 날인 오는 25일 입찰을 강행합니다.

관광공사와 중소기업들은 인천공항이 정권 교체 혼란을 틈타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특히 국산품 판매는 수익성이 떨어져 중소기업이 적자를 보게 될 가능성도 높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한국관광공사 관계자

"최소 보장액이 관광공사 임대료보다 높다. 충분한 자산이 없는 중소기업에서 진출하기 쉽지 않다. 중견기업도 손실 크게 날 가능성 있다."

중소기업들은 대기업이 지배하는 면세 시장에서 관광공사가 공익적인 역할을 해온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전화인터뷰> 면세점 납품 중소기업 관계자

"관광공사가 토산품 판매를 많이 지원해 줬다. 대기업들은 수익이 먼저이기 때문에.. (판로를) 다각화 하는 게 좋다. (대기업은) 횡포를 부릴 수 있다."

정치권에서도 공기업 선진화라는 명분 아래 중소기업의 판로만 축소하는 역효과를 낼 것이란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부작용이 우려되는 민영화보다는 면세점의 중소기업 제품 판매를 의무화 해 판로 확대를 위한 공공 여건을 조성하는 게 우선이라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전정희 / 민주통합당 국회의원

"인천공항 관광공사 면세점은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교두보 역할을 해 왔는데, 없어지게 되면 위기 상황이라 할 수 있다. 판로 확대와 함께 대기업의 기술적 노하우를 전수받게 하기 위한 법안을 제출했다."

인천공항은 정부 정책에 따라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입찰 조건에도 국산품 판매에 대한 기준이 마련돼 있다고 설명합니다.

<전화인터뷰> 인천공항공사 관계자

"민간 기업 국산품 판매면적 50% 이상 하려고 입찰 조건에 명시.. 대부분 중소 납품업체들 흡수될 것. 크게 우려할 것 없다."

새 정부 출범과 맞물린 시기에 `정부 방침`을 명분으로 부랴부랴 민영화를 추진하는 인천공항공사.

판로 축소를 걱정하는 중소기업의 목소리는 외면한 채 이익 창출에만 치우친 것 아니냔 눈총을 사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채주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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