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걱턱 교정을 받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심한 주걱턱이거나 주걱턱으로 커다란 스트레스를 느끼거나 콤플렉스가 있다면 교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흔히 주걱턱이라 부르는 제3급 부정교합은 한국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부정교합 중 하나다. 치료 방법은 연령과 부정교합의 심한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
먼저 성장 중인 어린이의 경우에는 악정형장치를 이용하여 위, 아래턱의 위치를 올바르게 하고, 치아를 배열해주는 것이 좋다. 이는 보다 기능적이고 좋은 환경에서 영구치가 맹출 할 수 있게 해주고, 외모에도 좋은 변화가 일어나서 자신감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장치의 부피가 큰 편이고 환자가 탈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의지와 협조가 치료의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치료 전에 부모님과 자녀 사이에 충분한 대화와 치료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청소년과 성인의 주걱턱 교정치료 시에는 먼저 치아교정만으로 가능할 것인지, 악교정수술을 동반하여야 하는 지 결정해야 한다.
턱 끝이 매우 뾰족하고 긴 경우나 좌, 우 비대칭이 심한 경우라면 성인이 된 후에 치아교정과 악교정수술을 병행하는 것이 더 좋고, 위, 아래 치아가 거꾸로 물리지만 턱 끝이 둥글거나, 아래 입술만 튀어나와 있거나 얼굴의 형태가 좋은 편이라면 치아교정 만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연세해맑은치과 관악클리닉 장혜숙 원장은, “무엇보다도 교정 치과 의사의 검진과 상담이 주걱턱의 가장 현명한 치료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위, 아래 치아가 거꾸로 물리지만 주로 아래 치아가 앞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경우에는 치아교정만으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아래 앞니가 들어갈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 아래쪽 작은 어금니를 뽑기도 하고 쓸모 없는 사랑니를 뽑기도 한다.
장혜숙 원장은 “좀 더 효율적인 치료와 심미적인 결과를 위해 잇몸에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를 사용하기도 한다”며, “이처럼 주걱턱이지만 적절한 진단과 꼼꼼한 치료계획에 따른다면 교정치료만으로도 아름답고 건강한 미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