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내수 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그동안 불황에 강세를 보였던 경차까지 판매가 감소했다.
25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올해 1~2월 기아차 모닝과 레이, 쉐보레 스파크 등 경차 판매는 2만8,71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2% 감소했다. 국내 경차 시장은 2006년 이래로 지난해까지 계속 성장했지만 7년 만인 올해 감소세로 돌아섰다.
지난 2006년 3만9,230대에 불과했던 경차 시장은 2007년 5만3,793대로 소폭 증가했으며 이어 2008년 경차 규격 확대에 따라 기아차 모닝이 경차 시장에 진입하면서 13만4,303대로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특히 큰 차보다 연비가 좋고 구매가격과 유지비가 적다는 장점이 불황기와 고유가 시대에 각광을 받아 지난해에는 역대 최대인 20만2,854대가 팔렸다.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성장률은 무려 417%로 같은 기간 수입차를 제외한 국내 자동차 시장 전체 규모는 15.7% 증가하는데 그친 것과 대조를 이뤘다.
하지만 올해 1~2월 전체 자동차 시장 규모가 2.8% 감소하는 동안 경차 시장은 8.2% 감소했다. 이는 경기 침체가 수년째 장기화하면서 올해 들어 서민층 구매력이 더 크게 떨어지고 소비 양극화가 심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2011년 말 출시된 기아차 레이의 신차 효과가 떨어진 것도 경차 시장 위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경기 침체 상황이 연말까지 이어지면 경차 시장 규모가 지난해보다 약간 작은 19만~20만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5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올해 1~2월 기아차 모닝과 레이, 쉐보레 스파크 등 경차 판매는 2만8,71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2% 감소했다. 국내 경차 시장은 2006년 이래로 지난해까지 계속 성장했지만 7년 만인 올해 감소세로 돌아섰다.
지난 2006년 3만9,230대에 불과했던 경차 시장은 2007년 5만3,793대로 소폭 증가했으며 이어 2008년 경차 규격 확대에 따라 기아차 모닝이 경차 시장에 진입하면서 13만4,303대로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특히 큰 차보다 연비가 좋고 구매가격과 유지비가 적다는 장점이 불황기와 고유가 시대에 각광을 받아 지난해에는 역대 최대인 20만2,854대가 팔렸다.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성장률은 무려 417%로 같은 기간 수입차를 제외한 국내 자동차 시장 전체 규모는 15.7% 증가하는데 그친 것과 대조를 이뤘다.
하지만 올해 1~2월 전체 자동차 시장 규모가 2.8% 감소하는 동안 경차 시장은 8.2% 감소했다. 이는 경기 침체가 수년째 장기화하면서 올해 들어 서민층 구매력이 더 크게 떨어지고 소비 양극화가 심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2011년 말 출시된 기아차 레이의 신차 효과가 떨어진 것도 경차 시장 위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경기 침체 상황이 연말까지 이어지면 경차 시장 규모가 지난해보다 약간 작은 19만~20만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