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국 통화정책회의.. 환율 변수는?”

입력 2013-04-02 13:40   수정 2013-04-02 14:10

마켓포커스 2부 - 이슈진단

삼성선물 정미영 > BOJ 회의가 주목을 끄는 이유는 신임 총재 선출 후 첫 번째로 주재하는 회의이기 때문이다. 오늘도 구로다 총재가 2년래 2% 인플레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강력한 발언을 하고 있는데 문제는 시장에서 추가적인 완화 대책이 많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를 상당히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서프라이즈가 나오지 않으면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시장에서 주목하는 것은 매입 대상 국채만기를 3년에서 5년 이상으로 늘릴 가능성이다. 만약 서프라이즈가 나오면 다시 엔화 약세가 강하게 드라이브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95, 96엔선이 상당히 강한 단기적인 저항선으로 작용할 것이다.

ECB 회의도 지난 1월에 예상 외로 덜 완화적인 입장을 표명하면서 유로화가 상당히 강세를 나타냈었다. 그 이후 2달 사이에 유로화가 상승폭을 모두 반납하면서 1.28달러 하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키프로스 구제금융, 유로존의 경기지표가 계속 나빠지는 부분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맞이하는 회의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유로존 구제금융 관련된 불안감을 얼마나 완화시켜줄 수 있을 것인가와 경기침체가 지속된 상황에서 계속해서 덜 완화적인 입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가 중요하다. 물론 이번 회의에서는 금리를 0.75%로 동결할 것을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드라기 총재가 발언을 통해 추가적인 완화의 입장을 표명할 것인지 여부에 관심이 쏠릴 것이다.

3월에는 예상 외로 환율이 많이 상승했다. 그 이유는 달러가 생각보다 더 강했고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됐기 때문이다. 3월은 예상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갔기 때문에 4월에는 새로운 거래범위를 형성하기 보다 3월 중 만들어놓은 범위 내에서 급등락이 이어질 것이다. 우선 수급적으로는 4월에 외국인 배당 역송금 수요가 부각된다.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그 부분이 이슈가 될 것이다.

반면 3, 4월부터는 우리나라의 무역흑자가 늘어나는 계절적 요인도 맞물린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외환 수급이 균형을 이룬 상황이기 때문에 그만큼 대내외 변수가 어떤 방향으로 튀느냐에 따라 환율은 양쪽으로 변동성을 나타낼 수 있는 장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3월에 1120원이 저항선으로 작용했는데 1120원, 1130원 부근은 중장기적인 차트상 굉장히 강한 저항레벨에 포진해 있다. 차트에서도 작년 고점 대비 약 50% 조정 레벨이 1120원에 위치한 상황이고 그 선에 60주, 120주 이평선들이 맞물려 있다. 여기에 4월에는 달러가 추가적으로 상승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1120원, 1130원의 저항선은 유효할 것이다.

아래쪽으로는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 외국인 배당금 역송금 수요가 환율이 빠질 때마다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환율 하락도 제한적이다. 하지만 대외, 대내적인 변수 흐름에 따라 양쪽으로 변동성 있는 장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

이 재료에 대해서는 채권시장이 모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외환시장은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올해 외국인의 국내시장에 대한 접근법을 분석해보면 주식은 팔고 채권은 계속 매수를 늘려가며 외환시장에서는 원화를 팔고 달러를 사는 포지션을 취해왔다. 이를 종합해보자면 결국 한국경기가 좋지 않다는 쪽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엔원환율이 예상보다 빨리 떨어졌던 것도 영향을 줬을 것이다. 그 외에 정권교체 과정에서의 불확실성도 작용했을 것이다.

아직 추경 관련 넘어야 할 산이 있지만 정부의 경제정책 발표에 이어 어제 부동산 대책이 나왔고 내일쯤 추경 관련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이런 일련의 정책들이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외국인이 원화 펀더멘탈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갖는 것에 다소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이전에는 원화 강세를 막기 위한 금리 인하에 포커스를 맞췄지만 되살리는 것에 시장이 포커스를 맞추고 있기 때문에 금리 인하가 단행된다고 하더라도 환율이 상승으로 영향을 받기 보다 주식시장의 외국인 자금 흐름에 따라 오히려 다소 간 하락 조정의 여지도 있다.

그만큼 올해 모든 시장 간 역학관계가 과거와는 다른 패턴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 재료가 나타났을 때 이런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예측이 거의 맞아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고 이것이 위안화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위안화 환율은 중국 증시에 약세를 보였어도 위안화는 계속해서 강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고 또 하나의 특징은 위안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아시아 통화가 약세 흐름을 나타냈다는 것이다. 위안화 환율은 역사적 저점이라고 시장에서 나오고 있다. 변동환율제도 도입 이후 계속 역사적 저점을 깨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원인은 무역흑자가 굉장히 안정적으로 달성되고 있는 것, 외국인의 직접 투자가 다시 증가세로 나타나고 있는 부분, 중국 정부가 외국인의 중국 투자에 대한 문을 점점 열어가고 있다는 것 외에 지난 2월 중국의 물가상승률이 3.2%로 굉장히 높게 나타나면서 인민은행의 긴축 가능성이 반영되고 있다. 이런 위안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아시아 통화, 특히 원화가 맥을 못 추는 것은 중국의 고정투자 부분이 별로 개선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야만 한국의 관련 수출이 늘어나고 호주의 경우 원자재 관련 수요가 증가하면서 수출이 늘어나며 다 같이 강세 압력을 받는 구조가 펼쳐진다.

최근에는 중국 수출은 늘었는데 우리나라 수출은 늘지 않았다. 여기서도 시사하는 바가 있듯 중국이 고정투자 부문보다 소비재 위주로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구도인 반면 고정투자 부분은 아직 회복이 가시화되지 않고 있는 것에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결국 고정투자 부분의 회복이 가시화되지 않는다면 당분간 위안화와 아시아 통화 간 괴리 현상은 이어질 것이다.

지난 외환시장의 가장 큰 흐름을 달러화 강세가 대변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아주 강력한 강세를 나타내면서 2, 3월 동안 약 4.5% 가량 달러가 상승했다. 그런데 추가적인 달러화 상승은 단기적으로 어려울 것이다. 그렇지만 중장기적으로 달러화는 독자적인 강세로 갈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중장기적으로는 달러 가능성에 대해 여전히 경계해야 한다.

달러가 조정을 받을 것으로 보는 이유는 어제 미국 제조업 지표도 나쁘게 나왔듯 지난 재정감축의 효과가 2분기 미국 지표에 부정적으로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 버냉키 의장이 계속해서 완화적인 정책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표명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가 기술적으로도 과매수 상태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현 단계에서는 쉬어가는 장세를 예상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