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북 영향 다소 확대‥대응수위 강화”

입력 2013-04-05 09:31   수정 2013-04-05 10:23

추경호 기획재정부 1차관은 "최근 북한 도발 위협의 강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만큼 금융시장 영향이 단기에 그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며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대응수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추 차관은 “과거 북한 도발 관련시 금융시장 영향은 거의 없거나 제한적이었지만 최근은 북한의 위협이 상당기간 지속되고 있다”며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이 모여 긴급하게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게 됐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어 추 차관은 "현재 북한의 도발에 따른 시장영향은 전반적으로 제한적인 상황이지만 긴장고조에 따라 영향이 다소 확대되는 모습"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국내증시는 3월 말 미국의 주가상승으로 소폭 상승했다가 북한 리스크가 고조되면서 하락했고, 환율은 유로존 위기 완화에도 북한과의 긴장 고조 등으로 상승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고채 금리는 3월 말 대비 소폭 하락해 안정적인 모습을 지속하고 있고, 외화차입 여건과 외화유동성 상황은 양호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물 CDS 금리도 최근 상승하다 지난 4일 1bp 하락했고, 수출애로, 외국인 투자보류 등 특이동향은 없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추 차관은 "불안심리로 시장이 급변하지 않도록 예의주시하며, 북한발 사이버테러 등에 대한 금융전산망 장애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북한의 도발위협이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 점검하기 위해 추 차관을 팀장으로 관계기관합동점검 대책팀을 운영해 금융, 수출, 원자재, 생필품 등 6개 분야를 챙기겠다고 밝혔습니다.

추 차관은 또 "외국인 투자자, 주요 외신과 신용평가사에 정확한 사실을 알려 투자심리 안정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며 "국가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이 없도록 신용평가사에 정부대응 등 설명자료를 오늘 송부할 계획이며 미국 일본 등 관련국과 IMF 등 국제기구와도 공조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금융시장 불안이 심화되거나 북한 리스크가 확대될 경우 금융 경제 상황 점검 및 대응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의 24시간 비상점검 체계를 즉각 운영하고 상황별 대응 계획에 따라 필요시 적극적이고도 강력한 시장 안정조치를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