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바이오신약 NBP 601' 글로벌 임상 마지막 단계 돌입

입력 2013-06-10 09:47  

SK케미칼(대표이사 이인석)이 지난 2009년 호주 CSL사(CSL Limited. 이하 CSL)에 기술 수출한 혈우병치료제 바이오신약 물질 `NBP601`이 글로벌 임상의 마지막 단계인 3상에 착수됐다고 밝혔습니다.

`NBP601`은 SK케미칼의 독자적 기술로 개발한 새로운 재결합 분자구조가 사용돼 혈우병과 관련된 인자 중 하나인 제 8인자(factor VIII) 의 안정성과 반감기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재조합 바이오 신약 물질. CSL은 2009년 전임상단계에서 SK케미칼로부터 `NBP601`의 전 세계 판매권을 도입한 후 `CSL627`이란 프로젝트 명으로 작년 2월에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글로벌 임상에 착수했습니다.

이번에 시작되는 3상 시험은 약물의 효능과 최적 용법과 용량을 확정 짓는 신약 개발의 마지막 단계로 2014년 상반기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SL사는 이번 3상에 앞서 진행한 1상 임상을 통해 혈우병환자에서 신약의 안전성, 효과 · 인체 내에서의 대사 과정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CSL627은 약물의 생체 내 지속시간이 늘어나 주사 투여 횟수가 줄어듬으로써 환자들의 투약 편의성을 높이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CSL은 해당 임상의 구체적 결과를 7월 2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리는 ISTH학회(International Society on Thrombosis and Haemostasis) 에서 공개할 예정입니다.

신약 물질인 `NBP601`의 개발을 주도한SK케미칼 신약연구실 김훈택 실장은 "SK케미칼은 인류의 건강을 증진시킨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앞으로도 난치성질환 정복을 위한 치료제 개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합성, 천연물 신약 개발을 통해 축적한 R&D 역량을 바탕으로 바이오 분야에서도 글로벌 수준의 성과를 낼 것"이라며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습니다.

SK 케미칼은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지난 1999년 EU에 위십이지장궤양 치료제 오메드의 국내 최초 완제의약품 수출을 시작으로 조인스(호주), 트라스트(중국, 동아시아, 중동), 기넥신(중동), 엠빅스(중남미), 리바스티그민 패치(유럽, 미국, 남미) 등 주요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을 꾸준히 진행하며 글로벌 역량을 축적해 왔습니다.

한편, SK케미칼이 개발한 바이오 신약 물질인 NBP601은 지난 해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한 `2012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대한민국 10대 신기술`로 선정돼 지식경제부장관상을 수상하면서 국내외적으로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했습니다.

A형 혈우병은 유전적 결함 등으로 인체 내에서 혈액 응고인자가 만들어지지 않아 지혈이 잘 되지 않는 희귀 질환으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남성 5천~1만명당 1명이 앓고 있습니다. 현재 A형 혈우병의 대표 치료제인 제8인자 (factor VIII)는 2011년 기준 전세계 60억 달러(약 6조 7천500억 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 중 재조합 제품의 매출은 2011년 43억 달러(약4조 8천370억 원)에서 2012년에는 49억 달러(약 5조 5천125억)로 성장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