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자 전년대비 14.8% 증가한 16만 3천명

김정필 부장

입력 2013-06-13 16:43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둔화됐던 한국 부자의 증가율이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년 한국 부자에 대한 종합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는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소장 양원근)의 `2013 한국 부자 보고서`를 보면 부동산이나 기타 실물자산 외에 금융자산만 10억원이 넘는 `한국 부자` 는 2011년 14만2천명에서 2012년 16만3천명으로 14.8%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는 금융위기와 유럽 재정위기를 거치며 둔화되었던 2011년 증가율 8.9%보다 다소 높아진 수치입니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7만8천명으로 전국 부자 수의 48%를 차지한 가운데, 인구 대비 부자 수 비율도 0.77%로 가장 높았습니다.



하지만 2009년 이후 한국 부자 수는 연평균 14.9% 증가한 반면, 서울은 13.7% 증가하여 전국 평균보다 낮은 증가율을 나타냈고, 울산은 19.6% 증가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서울 부자 중 강남구와 서초구, 송파구 등 강남3구의 비중은 2009년 39.2%에서 2012년 37.6%로 하락하며 부자의 지역적 쏠림 현상이 다소 약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러한 한국 부자의 자산운용 실태를 분석한 결과, 부동산 비중이 총자산의 55%로 금융과 기타자산에 비해 높은 수준이지만 지난해 58%에 비해서는 부동산 비중이 소폭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동산 투자 대상은 상가·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을 선호해 시세차익보다 정기적 임대소득에 무게를 두는 투자행태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투자용 주택을 임대하고 있는 경우 전세보다 월세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향후 월세로의 전환 의향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최근 부동산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향후 가장 수익률이 좋을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처로 3명 중 1명이 국내부동산을 꼽았으며, 서울 부자를 중심으로 해외부동산이나 해외 펀드 등을 유망한 투자처로 예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상속 및 증여 대상으로 ‘손자녀’를 고려하는 비율이 증가해 3대까지 안정적으로 부를 이전하고자 하는 니즈가 커졌으며, 신탁법 개정 등
제도 변화와 함께 상속과 증여 방법으로 ‘보험’, ‘부동산신탁’, ‘재산신탁’ 등을 고려하는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 사회와 관련된 인식 면에서, 성장과 복지 모두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가치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으며, 복지 중에서는 선택적 복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KB경영연구소 노현곤 팀장은 "최근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과 저금리 환경에 따라 부자들도 자산관리에 대한 자신감이 과거보다 약해져 전문적 자산관리 서비스에 대한 요구와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 같다" 고 전망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