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뱅크 축소 (사진= KBS `뮤직뱅크` 공식홈페이지)
`뮤직뱅크`가 80분에서 60분으로 방송시간을 축소했다.
KBS 측은 19일 "`뮤직뱅크`가 6시10분에서 6시30분으로 시간을 옮기며 20분 축소된다"고 밝혔다.
`뮤직뱅크`의 축소 소식이 전해지자 가요계 관계자들 사이에선 "울 사람들이 많아지겠다"라며 한탄하고 있다.
사실 `뮤직뱅크`의 시청률이 대단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가수들이 무대에 오를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한정됐고 단순 출연보다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퍼져나가며 홍보가 되는 코스이기 때문에 가요계는 그 어떤 프로그램들보다 지상파 3사의 음악 프로그램을 중시해왔다.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은 해야 세상에 가수의 존재가 알려지기 때문이다.
특히 KBS 2TV `뮤직뱅크`는 MBC `음악중심`이나 SBS `인기가요`보다 방송시간이 길었고 금토일로 이어지는 주말의 첫 지상파 음악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가수들의 컴백 무대로 많이 활용됐다.
하지만 20분이 줄어들면서 가수들이 설 자리가 좁아졌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보통 한 가수당 3분가량이 주어진다는 점을 봤을 때 6~7개 팀의 자리가 갑자기 사라진 셈이다.
더욱이 대형 가수들의 컴백이 이어지고 있는 최근 같은 상황이면 신인이나 중소형 가수들은 사실상 지상파 음악프로그램에 나오기 어려워진다.
한 가요계 매니지먼트 측은 "`뮤직뱅크`가 방송시간이 타 음악프로그램에 비해 길어 신인이나 작은 가수들이 설 자리가 상대적으로 많았다"며 "20분 정도 줄면서 사실상 톱급 가수들이 프로그램 시간을 모두 점령할 가능성이 커졌다. 중소형 기획사들로선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 같다"고 분석했다.
한편 KBS에 따르면 이번 편성 변경에 따라 일일드라마, `스타 여행에 빠지다`, `리얼체험 세상을 품다`, `코파반장의 동화수사대`, `행복발전소-제로 프로젝트` 등이 신설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