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테마주 또 '들썩'··투자주의보

김민수 기자

입력 2013-08-27 16:28  

<앵커>
한동안 잠잠했던 정치테마주가 증시침체를 틈타 또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감독당국이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의 피해가 우려됩니다.
보도에 김민수 기자입니다.

<기자>
안철수 의원이 10월 재보선을 앞두고 독자세력화를 추진한다는 얘기가 나오자, 월요일부터 이른바 `안철수 테마주`들이 들썩였습니다.
안 의원이 창업한 안랩은 물론이고, 전 대표가 안랩에서 근무했던 써니전자, 신경민 민주당 의원이 지분을 보유한 우성사료 등은 일제히 상한가로 직행했습니다.
단순한 인맥을 근거로 한 안철수 테마주 14개 종목의 시가총액은 하루만에 1500억 가까이 늘었습니다.
최근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DMZ에 평화공원 조성을 제안했다는 소식에, 인근에 땅을 갖고 있는 기업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뛰는 `DMZ 테마주`까지 등장했습니다.

이처럼 한동안 잠잠했던 정치테마주가 다시 고개를 들면서 개인투자자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정치테마주는 실적이나 성장성이 뒷받침되지 않기 떄문에 이슈가 사라질 경우 주가가 급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독당국 역시 집중적인 모니터링에 착수했습니다.

<인터뷰> 금융감독원 관계자
"테마주 관련해서는 늘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모니터링을 하다가 어떤 불공정 의심혐의가 포착이 되면 그 건은 당연히 신속하게 조사에 착수한다."

실제로 지난 대선 당시 대선 테마주 150개의 시가총액은 선거가 끝난 직후 반토막이 나면서 수많은 투자자들이 손해를 봤습니다.
또 이명박 정부의 핵심사업이었던 4대강 테마주 역시 임기 말에는 주가가 80% 가까이 폭락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작전세력이 개입된 테마주 열풍은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를 갉아먹는다는 측면에서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테마주가 가진 순기능에 대해 따져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증권업계 관계자
"사실 지금 코스닥 시장에서 상승모멘텀을 주는 건 다 테마주들입니다. 무조건 나쁘다고만 볼 게 아니라, 정말 문제가 있는 종목만 깔끔하게 조사를 해야 시장이 안 망가집니다."

테마주가 기관과 외국인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코스닥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인 단속보다는 선별적이고 세심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한국경제TV 김민수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