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구원, 올해 성장률 전망 2.8%‥0.2%p상향

이근형 기자

입력 2013-08-28 12:00  

한국금융연구원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2.8%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연구원은 28일 올해 연간 경제성장률을 지난 5월 전망치 2.6%보다 0.2%포인트 상향조정한 2.8%로 수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추경집행 등에 따른 건설투자 확대와 미국 등 선진국 경기의 점진적 회복을 반영한 것이라고 연구원은 전했습니다.
연구원은 다만, 올해 실질 경제성장률이 여전히 잠재 경제성장률(3.6~3.7%)을 하회하는 수준이며 미 연준의 양적완화 축소와 중국 경기둔화, 세입결손 우려, 자영업자 부채부실 가능성 등이 하반기 경제의 주요 위험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출부문별로는 신흥국 성장세 둔화에도 선진국 경기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하반기 수출의 성장세가 상반기보다 빨라질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세수부족이 내수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민간소비와 건설투자가 부진하겠지만 수출확대로 설비투자는 점차 증가세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금융연구원은 올해 연간 민간소비가 1.9%, 설비투자가 2.3%, 건설투자 4.1%, 총수출 5.4% 각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편 물가는 수요측 압력이 높지 않은 가운데 국제유가가 안정되면서 상승률이 연간 1.6%의 낮은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국고채 3년물의 수익률은 글로벌 금리 상승으로 점진적으로 올라 하반기 평균 3.0%까지 상승하고, 연평균으로는 2.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다만 국내외 채권매입 수요가 풍부해 국채금리 상승폭은 다른 신흥국들에 비해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연구원은 올해 연간 경상수지 흑자폭을 546억원으로 대폭 늘려잡았습니다. 유가안정과 서비스수지 흑자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이유입니다.
연구원은 앞으로 정부가 미 연준 양적완화 축소 움직임으로 자본유출 확대가능서과 함께 내수부문의 경기회복이 미약하다는 점을 감안해 정책방향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외국인 투주자금의 대규모 순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내수 회복세가 미약해 정책금리 인상은 소비와 투자심리를 위축시킬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따라서 통화정책방향 전환 시점에 시장 불안심리를 최소화하기 위해 통화당국의 의사소통 방식을 개선해 통화당국과 민간의 상황인식 격차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의 재정정책 측면에서는 올해 세수부족에 대비해 단기적 대책과 중장기 대책을 구분해 강구해야 할 필요성이 언급됐습니다. 재정여건 변화를 감안해 재정운용 방안을 조속히 수정함으로써 정책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고령화와 복지수요 확대 등 구조적 변화에 대응해 종합적인 재정구조 재조정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아울러, 미 연준의 양적완화 축소로 글로벌 자금흐름이 불안정한 만큼 외화유출입 변동성 완화와 외환시장 안정조치, 생산가능인구 비중 감소에 대응한 고용률 제고, 중산층 육성을 통한 중장기 성장잠재력 확충 노력 등이 제언됐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