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보호관찰소 기습 이전, 학부모들 이전반대 시위..주민 반발 확산!

입력 2013-09-09 11:20   수정 2013-09-09 11:36

성남보호관찰소 이전 소식에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 성남보호관찰서 기습 이전에 학보무 시위(사진=성남시 공식 블로그)

지난 8일 `성남보호관찰소 이전 반대를 위한 분당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는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 로데오거리에서 보호관찰소 이전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이는 성남시 수정구 수진2동에 위치했던 성남보호관찰소가 지난 4일 밤부터 5일 새벽에 걸쳐 분당구 서현동의 한 건물을 임차해 기습적으로 이전하면서 분당 주민과 부딪히게 된 것.

성남보호관찰소 이전 소식을 뒤늦게 접한 서현동, 이매동 학부모들은 `보호관찰소 이전 반대를 위한 분당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해 입주 철외 운동에 나섰다.

경찰 측에 따르면 집회 참여자는 15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분당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성남보호관찰소 입주 건물 앞에서 연좌 농성을 벌이며 보호관찰소 직원 출근 저지에 나섰다.

학모부들은 "초중고생들이 즐겨 찾는 분당 중심상권에 보호관찰서가 들어서는 것은 아이들과 주민 안전에 위협이 된다"며 "학교와 주민 시설이 없는 곳으로 이전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이들은 주민 의견 수렴이나 사전 협의 절차 없이 기습적으로 이전한 법무부에 강한 불만을 표했다.

이재명 성남 시장은 역시 SNS를 통해 "이전 계획에 대해서 미리 통보받지 못했다"며 "새로운 장소가 결정될 때까지 지금의 성남보호관찰소 엄부를 다른 곳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법무부 측은 "보호관찰소가 생기면 흉악범이 드나들 것이란 생각은 기우"라며 "대부분 음주, 교통사고, 상해 등의 이유로 교육을 받으러 오는 사람이며 성범죄자 등의 흉악범은 보호관찰소 직원이 직접 방문해서 심사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법무부 문무일 범죄예방정책국장은 "보호관찰소는 규정상 상업시설 가운데 업무지구에 입주할 수 있으며 이전 문제를 지자체와 협의할 법적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성남보호관찰소 입구와 집회장 주변에 9개 중대 900여명의 경력을 배치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