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인구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노인이 노인을 돕는’ 이른바 ‘노노케어’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한국경제TV <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포트폴리오>에서 한국 은퇴연구소 우재룡 소장과 함께 국내 노노케어 사업 실태와 의미를 조명한다.
덜 나이 든 노인이 더 나이든 노인을 도움으로써 장년층의 인력을 활용하고 간병비 부담을 줄여보자는 취지의 노노케어는 자원봉사 비율이 낮은 국내에서는 아직 도입기에 불과하다. 우재룡 소장은 선진화된 노화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노노케어에 대한 관심이 더 필요하다며 간병비 감소와 함께 노인을 도움으로써 자신의 미래 노후를 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강조한다.
(사진:황영희 컨설턴트)
중장년 일자리 처방 코너에서는 중장년 재취업의 핵심, ‘경력관리’ 노하우가 공개된다. 한국노사발전재단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 황영희 컨설턴트는 중장년 경력관리 현황이 개발형, 집중형, 생계형으로 구분된다며 성공적인 경력관리 사례를 소개하고 바람직한 경력목표 관리법에 대해 조언한다.
한국투자증권 은퇴설계 연구소 강성모 소장과 함께하는 은퇴자금 관리법 코너에서는 은퇴자금 굴리기의 대표적 방법 중 하나인 ‘적립식 투자’에 대해 알아본다. 금융시장 불안기의 효과적인 적립식 투자법을 소갷하고 똑똑한 펀드투자 노하우를 전한다.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이기호 교수와 함께하는 ‘푸드테라피’에서는 중장년 불청객 ‘오십견’의 원인을 알아보고 예방에 좋은 음식을 공개한다. 염증감소와 근육이완, 항산화 기능이 풍부한 식품으로 버섯, 미역, 메밀 등의 식품들이 공개된다.
끝으로, 미래에셋은퇴연구소 강창희 위원의 미니강의에서는 자녀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성공적 노후를 보내는 사례가 소개된다. 특히 시대의 트렌드 변화를 읽고 자녀를 교육시키는 것이 가장 훌륭한 자녀관리 법이라는 조언이 인상적이다.
행복한 후반인생 설계의 첫 걸음 <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포트폴리오>는 한국경제TV(매주 수요일 저녁 7시 30분)와 한국직업방송(매주 목요일 오후 5시)를 통해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