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엔진이 세계 최초의 선박용 저온 탈질시스템(SCR*)을 독자기술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탈질시스템은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NOx)을 제거하는 장치로, 이번에 개발한 선박용 저온 탈질시스템은 엔진에서 배출하는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90% 이상 제거하는 친환경 설비입니다.
기존에 출시된 선박용 탈질시스템은 섭씨 300도 이상의 고온에만 적용할 수 있어 배기가스가 나오는 엔진에 가까이 설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두산엔진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은 엔진에서 어느 정도 떨어트려 놓거나 자투리 공간에도 설비를 할 수 있게 돼 선박 설계에 유연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에 두산엔진이 개발한 탈질시스템은 2016년 발효되는 국제해사기구의 질소산화물 배출규제 기준을 충족하고, 독일선급으로부터 효과 인증서를 받은 제품입니다.
두산엔진은 "선박의 질소산화물 배출 규제 강화에 따라 매년 탈질시스템 관련 시장은 수 조원 대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앞으로 탈질시스템을 선박 엔진과 함께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탈질시스템은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NOx)을 제거하는 장치로, 이번에 개발한 선박용 저온 탈질시스템은 엔진에서 배출하는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90% 이상 제거하는 친환경 설비입니다.
기존에 출시된 선박용 탈질시스템은 섭씨 300도 이상의 고온에만 적용할 수 있어 배기가스가 나오는 엔진에 가까이 설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두산엔진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은 엔진에서 어느 정도 떨어트려 놓거나 자투리 공간에도 설비를 할 수 있게 돼 선박 설계에 유연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에 두산엔진이 개발한 탈질시스템은 2016년 발효되는 국제해사기구의 질소산화물 배출규제 기준을 충족하고, 독일선급으로부터 효과 인증서를 받은 제품입니다.
두산엔진은 "선박의 질소산화물 배출 규제 강화에 따라 매년 탈질시스템 관련 시장은 수 조원 대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앞으로 탈질시스템을 선박 엔진과 함께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