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코 12월 PEI, '무한도전' 1위...'슈퍼맨' '아빠' '김연아' S등급

입력 2014-01-13 17:53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가 12월 프로그램몰입도 조사(PEI; Program Engagement Index) 결과를 발표했다.

방송사별로 KBS2 `영화가좋다`, MBC `무한도전`, SBS `상속자들` 등이 최고의 PEI를 얻었으며, `피겨 퀸` 김연아가 출전한 MBC `2013 골든스핀오브자그레브`도 높은 몰입도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코바코 측은 "김연아가 출전한 `2013 골든스핀오브자그레브` 중계가 쇼트와 프리 프로그램 모두 높은 몰입도를 기록한 것은,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B급 대회지만 올림픽 프로그램을 처음 선보였다는 점에서 2월 소치올림픽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또 "쇼트와 프리 모두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130~150 정도를 기록했으며 상대적으로 20대와 40대, 50대의 몰입도가 조금 더 높았다"고 덧붙였다.
예능프로그램 중에는 ‘아빠의 역할’을 소재로 한 MBC `우리들의 일밤-아빠! 어디가?`와 KBS2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가 모두 S등급에 들었다.
조사기간 동안 `아빠!어디가?`는 뉴질랜드를 방문한 아빠와 아이들이 현지 자연을 체험하고 홈스테이를 하는 내용이 방송되었다. 몰입도는 남자 40대에서 가장 높았고(144.7), 연령별로는 40대(137.4), 50대(132.2), 20대(133.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서툴러도 괜찮아’ 편으로, 어디로 튈지 모르는 네 아이들을 아빠들이 서툴지만 따뜻하게 돌보는 내용이 방송되었다. 가장 몰입도가 높았던 타겟은 여자 10대(146.4)였으며, 여자 20대(143.1)와 남자 10대(141.0)도 높았다.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연령별로 10~20대에서 몰입도가 높게 나타나, 20대에서 똑같이 몰입도가 높지만 40~50대에서 보다 강세를 보이는 `아빠!어디가?`와 차이를 보였다.

12월 1위는 지난달에 이어 MBC<무한도전>이 차지했다. 12월에는 `골든스핀오브자그레브`가 2개 프로그램이나 S등급에 포함되며 `개그콘서트`, `진짜 사나이` 등이 근소한 차이로 A등급으로 밀려났다. 그 외 KBS `영화가 좋다`, SBS `K팝스타 시즌3`가 S등급에 새롭게 포함됐다.(사진=코바코)

한국경제TV 이예은 기자
yeeuney@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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