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수 총재 "美 4Q 3.3% 성장‥테이퍼링 속도 큰 변화 없을 것"

이근형 기자

입력 2014-01-28 08:03   수정 2014-01-28 09:41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미국의 테이퍼링 속도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김 총재는 28일 한국은행에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에서 미국이 지난해 3분기 연이율 4.1%성장했고, IMF 등의 정보에 따르면 이번주 목요일 발표되는 4분기 성장률도 3% 초반인 3.3% 수준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Stock이 주는 게 아니고 느는 양이 조금씩 주는데도 (시장이) 이렇게 반응하는 것을 보면 앞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전체를 마무리하는 데 까지는 어느정도 노력이 더 필요하겠다는 것을 시사한다"며 "QE라는 것을 했다가 다시 복귀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일이로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김 총재는 최근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논의된 내용들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그는 "이제는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시작된 규제개혁 정책을 마무리해야겠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또 "지금까지 (규제가) 위기극복을 위해 단기적인 과제를 극복하는 것을 많이 했지만 이제는 글로벌 경제가 성장하려면 장기적인 시각에서 해야될 일을 많이 해야겠다는 것이 상당한 시각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총재는 이와 관련해 `기업의 투자를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가`와 글로벌 경제에서 지난 몇 년간 가장 미진했던 `사회기반시설(infrastructure)에 관한 투자`, 또 모든 나라들이 당면하고 있는 `고용창출 문제` 등을 가장 중요한 세가지 과제로 꼽았습니다. 또 이번 다보스 포럼 간에는 이를 위해 민간과 공공부문간 협조 문제 등이 논의됐다고 밝혔습니다.

김 총재는 "한쪽에서는 디플레를 경함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도 제기됐고 동시에 다른 한편에서는 자산거품(asset bubble)이 정리됐느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위기를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어떤 데에서는 열이 올라, 또 어떤데서는 열이 조금도 나지 않은 곳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그는 "미국 경제가 예상과 같이 성장한다면 그에 따라 다른 나라들은 항상 경계를 해야 하고 이것(미국의 테이퍼링)이 끝날 때까지 남보다 더 앞서서 정보를 얻고 대처해야 하고 이런 주의력을 가지면서 경제운영을 해 나가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얘기가 (이번 포럼에서) 거의 주류를 이뤘다"고 전했습니다.

이날 경제동향간담회에는 김주현 현대경제연구원장과 김경환 국토연구원장, 박영탁 한국기계산업진흥원 상근부회장, 윤택 서울대교수, 송의영 서강대 교수, 유길상 한국교육정보원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