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전문가 "한은 총재, '경제활성화' 역점둬야"

입력 2014-03-10 14:22  

차기 한국은행 총재가 역점을 둬야 할 통화정책 방향으로 경제전문가들은 `경제활성화`를 꼽았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지난달 민간·국책연구소, 학계 및 금융기관의 경제전문가 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차기 한은총재가 주안점을 둬야할 사안으로 응답자의 59.1%가 `경제성장률 제고`를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전통적인 중앙은행 역할인 `물가안정`은 31.8%였고 이어 `외환부문 안정을 위한 국제공조 강화`는 9.1%였습니다.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2.5%가 올해 상반기 중에는 한은의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2.5%로 동결해야 한다고 답했고 상반기 중 인하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25%, 인상 주장은 12.5%로 나타났습니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실행을 앞두고 경제전문가들은 `투자·고용 활성화`(75.7%)를 정부 중장기 경제정책의 핵심 과제로 지적했고, 창조경제(9.1%), 가계부채 위험 관리(9.1%), 재정건전성 강화(6.1%)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양적완화 종료 시점에 대해서는 올해 하반기로 예상한 경제전문가가 48.5%로 가장 많았는데, 이는 미국 고용지표의 개선이나 실물경기 회복세에 대한 기대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그러나 미국 경기 회복세가 약하다고 보는 전문가들은 종료시점을 내년 상반기(39.4%)로 전망했습니다.

이와함께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조치나 그 여파로 나타난 신흥국발 경제 불안이 국내 경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75.8%)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는데, 이들은 그 이유로 경상수지 흑자 구조와 외환보유비율 등 신흥국과의 차별성(96%)을 꼽았습니다.

부정적인 영향이 클 것(24.2%)으로 보는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신흥국 수출감소(62.5%), 환율의 급격한 변동성 확대(25%) 등을 들었습니다.

경제전문가들은 앞으로 대외불안 해소를 위해 정부가 가장 우선적으로 역점을 두어야 할 사안으로 최근 한-호주 간 5조원 상당의 통화스와프 체결 같은 `원화가치 안정을 위한 안전장치 마련`(36.4%)을 가장 많이 주문했고 이어 `내수 위주 산업구조로의 신속한 전환`(30.3%), `외국인 국내 투자자금의 급격한 이탈방지`(21.2%), `신흥시장 수출확대 노력`(12.1%) 순으로 답했습니다.

김용옥 전경련 경제정책팀장은 “대외적으로 미국, EU 등 선진국의 경기회복세가 중국의 저성장 기조나 신흥국발 경제 불안과 혼재된 상황”이라면서, “이런 불확실한 대외경제 상황에서 투자와 고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지속적으로 경제 활성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