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N] 벼랑 끝 KB‥경영공백·지배구조 후폭풍'

김정필 부장

입력 2014-06-10 16:56  

<앵커>
금융당국이 KB금융그룹 임직원과 기관에 대해 중징계 방침을 통보했습니다. 오는 26일 열리는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제재가 확정되는 데, 얼마나 적절하게 소명하느냐에 따라 KB의 운명도 엇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지수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금융감독원이 9일 밤 11시 KB금융과 국민은행 임직원에 대한 제재를 사전통보했습니다.
임영록 지주회장과 이건호 은행장에게는 각각 중징계가, 지주와 은행에는 기관경고가 내려졌습니다.
오는 26일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소명절차를 거치더라도 중징계가 확정되면 일단 임 회장과 이 행장은 2016년 7월 임기 이후 금융기관 재취업이 3-5년간 제한됩니다.
사실상 금융권 퇴출이나 다름없습니다.
중징계 가운데 가장 수위가 낮은 문책경고의 경우 잔여임기는 법적으로 보장되지만, 금융당국이 중도 퇴진을 압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단계 높은 직무정지 혹은 최고 제재인 해임권고가 내려져 두사람의 하차가 결정되면 KB금융 전체 지배구조 개편이 불가피 합니다.
<인터뷰> 금융권 관계자
"직무정지나 해임권고는 당연하고 문책경고를 해도 조직을 장악할 능력이 없어지는 거잖아요 해임을 안하려면 경징계로 했겠죠"
임 회장과 이 행장 가운데 한 명만 징계수위가 낮아지는 상황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임 회장은 KB국민카드 분사 당시 정보관리인으로서, 이 행장은 도쿄지점 부당대출이 발생했을때 리스크 담당자로서 일단 책임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 해당사안에 대한 소명에 성공할 경우 징계가 엇갈릴수 있습니다.
게다가 국민은행 전산시스템 교체를 둘러싼 이사회 내홍의 책임이 누구에게 덜 있느냐도 변수입니다.
반면 두사람 모두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소명에 성공해 징계수위를 낮추게 되면 입지에는 크게 변화가 없습니다.
제재심의위원회가 결정을 미루게 되더라도 당분간 현 체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에 대한 기관경고가 확정되면 KB금융그룹 전체 경영에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인터뷰> 금융당국 관계자
“금융사 출자자격에 제한이 있다던지 제재를 받는 효과가 있다. 기관경고 이상을 받게 되면 금융투자회사의 최대주주 요건에 저촉된다. 3년이다”
당장 KB금융이 사력을 다하고 있는 LIG손해보험 인수가 물건너가고, 그룹 전체의 포트폴리오 다변화 전략 또한 `올 스톱`됩니다.
KB금융그룹이 우투증권패키지와 ING생명 등 모든 M&A에서 실패하는 불명예를 얻는 것과 함께 금융지주간 경쟁에서도 한발 늦어지게 되는 겁니다.
임 회장과 이 행장이 몰락의 위기에 처한 가운데, 이들이 소명에 성공해 제재수위를 낮출수 있을지 그대로 가라앉을지 여부가 오는 26일 제재심의위원회에서 결정됩니다.
한국경제TV 이지수입니다.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당국이 정보유출 등 각종 금융사고의 책임을 물어 임영록 회장과 이건호 행장에 대해 중징계를 통보했습니다. 중징계 확정 여부, 이에 따른 동반퇴진이냐 유임이냐에 따른 영향을 시나리오 별로 정리해 보죠.
<기자>
금융당국이 임영록 KB 회장, 이건호 국민은행장에 대해 중징계를 통보할 것이라는 것은 예견된 바 있는데요.
<시나리오 1>
만일 두 명의 최고경영자에 대한 징계수위가 통보한데로 중징계로 확정될 경우 일단 동반퇴진을 예상해 볼 수 있는 데 이럴 경우 KB는 사실상 경영공백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비은행부문 강화, M&A, 리딩뱅크 도약, 스토리가 있는 금융, 평가체계 개편 등 현안이 올스톱 되는 셈입니다.
<시나리오 2>
또 다른 경우는 임 회장과 이 행장 모두 문책경고라는 중징계를 받아도 규정상으로 자진 사퇴를 하지 않고 김종준 하나은행장의 사례처럼 계속 버티며 직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남은 임기 동안 중도사퇴 압박에 시달리고 조직 장악력, 리더십에 상처를 입은 만큼 자리를 보전하더라도 사실상 경영공백과 진배가 없는 상황이 됩니다.
CEO리스크에 따른 각종 현안, 금융당국 승인 건 등에 제동이 걸리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형국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시나리오 3>
또 하나는 동반퇴진에 대한 영향, 소명 반영, 여론 추이 등을 감안해 징계수위가 낮춰지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는 자동으로 두 사람 모두 유임이 되고 그나마 앞서 두 가지 상황보다는 경영 공백 우려에서 다소나마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종 금융사고 등으로 벼랑 끝에 섰던 금융위나 금감원 역시 징계 수위를 낮출 경우 봐주기 논란에 내몰릴 수 있는 만큼 징계가 낮아질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분석입니다.
<시나리오 4>
또 다른 경우는 경영공백, 금융 전반에 대한 파장 등을 고려해 어느 한 쪽만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쪽으로 윤곽이 잡히는 케이스입니다.
반면 이 경우 역시 이번 사태를 계기로 낙하산 논란을 끝내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어 어느 한 쪽만 중징계, 사퇴 쪽으로 가기 힘들다는 측면에서 난제가 되고 있습니다.
제재심의위 구성원들 간에도 동반 중징계냐 수위조절 등을 놓고 의견이 분분한 상황인데요.
때문에 26일 제재심의위원회에서도 격론이 예상되고 만일 의견이 엇갈리며 결론을 내리지 못할 경우 중징계 확정, 수위 변경 등이 다음으로 미뤄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26일 중징계 확정 여부, 징계에 따른 자진사퇴, 퇴진압력 등이 잇따를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임영록 회장과 이건호 행장은 퇴진이냐 유임이냐의 중대 기로에 서게 됐습니다.
<앵커>
한 때 대표 금융사, 리딩뱅크였던 KB가 이 지경에 이르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KB는 이번 중징계 통보에 대해 어떤 반응인 지?
<기자>
KB는 한 때 자산, 고객 수, 점포, 이미지 측면에서 국내 금융업을 대표하는 금융사였습니다.
이러했던 금융사가 벼랑끝까지 내몰린 것은 낙하산 인사에 따른 각종 부작용과 병폐가 한꺼번에 불거져 나왔기 때문이라는 지적인데요.
대규모 고객정보유출 사고, 도쿄지점 부당대출, 국민주택채권 횡령, 가짜 확인서 발급 등 각종 사고로 점철되며 경영진과 기관에 대한 징계는 어느 정도 예견된 바 있습니다.
문제는 사고 때 마다 혁신, 내부통제 등 임시방편책을 내놓았지만 이후 크고 작은 사건에 휘말렸고 최근 전산교체 내홍이 방점을 찍으며 결국 중징계 통보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귀결된 것입니다.
일단 KB는 당국의 조치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도 과도한 측면이 있다며 소명 과정에 한 가닥 희망을 걸고 있습니다.
동반 중징계, 동반 퇴진으로 이어질 경우 경영공백, 영업 타격 등을 우려하며 자체 법무팀, 로펌, 전문인력 등과 절차를 밟아 징계 수위를 낮추는데 전력투구한다는 방침입니다.
<앵커>
리더십에 깊은 상흔을 남기게 된 KB의 경우 경영차질이 불가피하고, 지배구조에 대한 대대적인 수술을 예고하고 있는 데 어떤가?
<기자>
임영록 회장이 취임하면서 강조한 것 중 하나가 리딩금융 위상 회복, 비은행부문 강화 등입니다.
고객 신뢰회복, 수익성 강화, 은행에 편중된 사업 구조를 다각화 시키겠다는 것인데 중징계 확정 여부, 유임 여부와는 별개로 차질이 예상됩니다.
사업다각화, 신규 수익 확보에 필요한 M&A 관련해 중징계, 기관 제재에 따라 현재 진행중이거나 향후 추진하게 되는 M&A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되는 이유에서입니다.
인수 적격성 심사라던가 향후 인수를 위한 자회사 편입 승인 심사과정에서 문제가 되고 신규 사업 진출 역시 3년간 제약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동반 사퇴라는 최악의 경우 회추위, 행추위 등을 다시 열어야 하는 등 지배구조 재편이 불가피하고 유임이 되더라도 손상된 조직 장악력을 갖고는 정상적인 경영이 힘들게 됩니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역시 직원들, 조직 구성원들입니다. 금융그룹 이미지 실추는 물론 심적 상처를 입게 된 데 따른 영업 일선에서 나타날 부작용과 후폭풍 또한 만만치 않은데요.
낙하산 인사, 외풍에 휘둘려온 태생적인 한계, 그간 쌓여온 구조적인 문제가 일시에 터진 KB가 과연 가시밭길 지배구조 개편, 뼈를 깎는 내부혁신 등을 어떻게 전개하고 조직을 추스려 나갈 지, 당국의 최종 결정은 어떻게 결론이 나게 될 지 주목됩니다.
<앵커>
지금까지 경제팀 김정필 기자였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