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 리뷰] 입춘에 먹는 음식, 2014년 관광수입 역대 최대, 글루텐 프리 뜻, 부정맥 증상, 고궁 야간관람 사전예매

입력 2015-02-04 14:23  

[WOW 리뷰] 입춘에 먹는 음식, 2014년 관광수입 역대 최대, 글루텐 프리 뜻, 부정맥 증상, 고궁 야간관람 사전예매




입춘에 먹는 음식

입춘 소식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오늘(4일)은 24절기 중 첫 번째 절기로 입춘이다. 입춘은 입춘은 음력 1월, 양력 2월 4일쯤이며 태양이 황경 315도에 와 있을 때다. 그간 길고긴 겨울이 끝나는 신호탄과 같다.


하지만 `입춘 추위는 꿔다 해도 한다`는 속담처럼 항상 꽃샘추위를 동반한다. 옛 조상들에게는 이러한 추위를 견디며 돋아난 햇나물을 이용해 전통음식을 챙겨 먹으며 건강을 유지했다.


이와 관련, 입춘에 먹는 음식이 눈길을 끈다.


입춘과 관련된 음식에는 명태순대, 오신채 등이 있다. 명태순대는 내장을 빼낸 명태 뱃속에 소를 채워 넣어 만든 순대로 `동태순대`라고도 한다. 오신채는 다섯 가지 매운 맛이 나는 채소로 만든 새 봄의 생채요리다. (사진= 연합뉴스)



2014년 관광수입 역대 최대

2014년 관광수입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3일 "2014년 관광수입이 181억 달러로, 전년 145억 달러보다 24.4% 늘어나 역대 최대 관광수입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2014년 외래객은 1420만 명이었다. 2014년 방한 외래객은 전년보다 16.6% 증가했으며 방한객 1인당 지출액은 1272달러로, 전년도에 비해 79달러 늘었다.


한국관광공사는 2014년 관광수입의 증가와 관련해 "1인당 지출 규모가 큰 중국인 방한객(613만 명) 비중이 전년도 35.5%에서 43.1% 늘어났다"고 이유를 분석했다. 또 "상대적으로 1인당 지출 규모가 큰 러시아(+22%), 중동(+32%), 싱가포르(+15%) 입국객 증가 등에 힘입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2014년 외래객 유치는 전 산업에 걸쳐 약 33조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발생시켰다. 이로 인한 취업 유발 인원은 57만6000명에 달했다. 이 중 `요우커` 효과는 생산유발액 18조6000억 원, 취업 유발 34만 명에 이른다.


한편, 공사는 2015년 외래객 유치목표를 작년의 1420만 명보다 9.2% 증가한 1550만 명으로 설정했다. 관광수입 목표는 10.7% 증가한 200억 달러로 설정했다. (사진= 연합뉴스)



글루텐 프리 뜻

최근 건강을 지향하는 분위기가 증가하며 ‘글루텐 프리’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게 됐다. 글루텐 프리의 뜻은 무엇일까?


우선 글루텐은 밀 보리 귀리 등에 들어 있는 ‘글루테닌’과 ‘글리아딘’이 결합해 만들어지는 성분으로, 물에 용해돼 풀어지지 않는 성질을 갖는 불용성 단백질의 일종이다. 글루텐은 반죽을 부풀게 하고 쫄깃한 식감도 내게 돕는다.


그러나 이런 글루텐이 최근 장내 염증을 일으키고 소화장애 피부장애와 천식, 비염과 두통을 일으킨다고 논란이 되고 있다. 글루텐이 문제가 돼 발생하는 질환 중 대표적인 것이 ‘셀리악 병’이다. 이 병의 환자는 밀가루를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게 된다. 밀가루가 주식재료인 미국인의 1% 정도가 ‘셀리악 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셀리악 병’ 등의 발병사례가 없는 한국인들에 대해 국내 의료계에서는 글루텐 기피현상이 과장됐다고 밝혔다.


글루텐에 민감하고 ‘글루텐프리’ 식사에 반응하는 환자들에게는 글루텐프리 식사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글루텐 관련 증상이 없는 사람에게는 글루텐프리 식품 선택 시 유익 없이 비용만 증가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글루텐프리 식품의 경우 밀가루와 글루텐이 체질에 맞지 않는 사람의 대체식품일 뿐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건강식품은 아니라는 것이 의료계의 주장이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부정맥 증상

부정맥 증상에 대한 관심이 높다.
부정맥은 갑자기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느리게 뛰는 등 평상시 박동수와 다른 모습을 보이는 증상이다.


부정맥이 발생하면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이 두근거림이나 덜컹거림 증상을 유발한다. 심장의 능력이 저하되어 뿜어져 나오는 혈액량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호흡곤란, 현기증,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부정맥 환자들은 맥박수가 건너뛰거나 너무 빨라지면 자신의 심장 박동을 느끼게 되고 가슴 두근거림을 호소하는 특징이 있다.
만약 심실 무수축, 심실빈맥, 심실세동과 같은 악성 부정맥이 발생하면 순간적으로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 있다. (사진= 연합뉴스)





고궁 야간관람 사전예매

경복궁 창경궁 야간개장을 앞두고 입장을 위한 고궁 야간관람 사전 예매 시기와 방법에 큰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달 12일 문화재청은 계절별로 고궁 야간관람 실시 계획을 밝혔다. 고궁 야간관람은 각각 겨울(2월) 6일, 봄(5월) 12일, 여름(8월) 12일, 가을(10~11월) 12일간 진행된다.


이번 겨울 고궁 야간관람은 경복궁의 경우 오는 11일부터 16일까지, 창경궁의 경우 오는 10일부터 15일까지 각각 6일간이다.


고궁 야간관람 시간은 경복궁의 경우 오후 6시부터 9시(입장 마감은 8시), 창경궁의 경우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입장 마감은 9시)까지이며, 관람 구역은 경복궁의 경우 광화문·흥례문·근정전·경회루 권역, 창경궁의 경우 홍화문·명정전·통명전 권역 등이다.


일일 최대 관람 인원은 각각 2200명으로, 관람권 구매는 1인당 2매로 제한된다. 일반인은 인터넷 예매만 가능하고 현장 구매나 전화 예매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과 외국인만 할 수 있다.


인터넷 예매는 4일 오후 2시 옥션 티켓과 인터파크 티켓에서 시작된다. 인터넷·전화 예매자는 관람 당일 매표소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관람권을 배부 받으면 된다.


국가유공자와 장애인은 사전 예매 없이 현장에서 유공자증과 장애인증을 제시하면 선착순 50명에 한해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고궁 야간관람에 맞춰 국립고궁박물관도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관람 시간이 오후 9시(입장 마감은 8시)까지로 길어진다. (사진= 문화재청)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