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GFC]기조 연설하는 조지프 스티글리츠 교수

입력 2015-03-10 09:04  


조지프 스티글리츠 교수가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에서 한국경제TV와 한경미디어그룹이 `통일, 한국경제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개최한 `2015년 세계 경제·금융 컨퍼런스(2014 Global Financial Conference / GFC)`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이완구 국무총리, 박원순 서울시장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최경수 한국거래소이사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등 경·재계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컨퍼런스의 백미는 `함께 하나로-통일 경제 성장 전략`이란 주제로 열리는 조지프 스티글리츠 미국 컬럼비아대 경영국제관계학 석좌교수의 기조연설. 스티글리츠 교수는 정보의 비대칭성에 따른 시장의 불완전성을 연구하는 `정보경제학`의 기틀을 다진 공로로 2001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석학이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26세에 미국 명문 예일대의 정교수가 됐다. 빌 클린턴 대통령 시절 경제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니콜라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의 요청으로 일명 `스티글리츠 행복지수`로 불리는 `행복 국내총생산(GDP)`을 개발하기도 했다.

기조연설 후 스티글리츠 교수는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과 특별 대담을 했다. 서강대 교수 출신인 김 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 가정교사`로 불리는 국내 대표 경제학자 중 한 명이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이번 컨퍼런스는 10일까지 이틀 간 진행되며, 둘째 날 10일에는 미국과 독일, 중국과 러시아의 석학들이 통일 전후 한국 경제에 대한 논의를 펼친다.

세션1에서는 스티글리츠 교수와 함께 칼 하인즈 파케 독일 막데부르크대 교수, 자오시쥔 중국 인민대 재정금융학원 부원장, 미하일 본다렌코 주한러시아무역대표부 대표가 `통일 경제 거시 전략`이라는 주제로 토론을 갖는다. 이어 세션2에서는 독일의 경제적 통합을 주도한 글로벌 전략컨설팅 기업, 롤랜드버거의 이수성 한국 대표가 `통일시대 기업경영`의 전략을 제시한다. 특별세션으로는 김정운 여러가지문제연구소 소장이 진행하는 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한국경제TV 박성기 기자 musictok@bluenews.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