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글루텐 프리 의미)
글루텐 프리에 대한 뜻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글루텐 프리’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글루텐 프리의 뜻은 밀가루에 들어있는 글루텐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지 않다는 의미이다.
글루텐은 밀 보리 귀리 등에 들어 있는 ‘글루테닌’과 ‘글리아딘’이 결합해 만들어지는데, 물에 용해돼 풀어지지 않는 성질을 갖는 불용성 단백질의 일종이다. 글루텐은 반죽을 부풀게 하고 식감도 쫄깃하게 만들어준다.
그러나 이런 글루텐이 최근 장내 염증을 일으키고 소화장애 피부장애와 천식, 비염과 두통을 일으킨다고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글루텐의 문제로 발생하는 질환 중 대표적인 것이 ‘셀리악 병’이다. 이 병의 환자는 밀가루를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게 된다. 밀가루가 주식재료인 미국인의 1% 정도가 ‘셀리악 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셀리악 병’ 등의 발병사례가 없는 한국인들에 대해 국내 의료계에서는 글루텐 기피현상이 과장된 측면이라는 주장도 있다.
한편, 글루텐 관련 증상이 없는 사람에게는 글루텐프리 식품 선택 시 유익 없이 비용만 증가하게 된다. 의료계에서는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건강식품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글루텐 프리 의미, 이런 뜻이구나" "글루텐 프리 의미, 글루텐이 장내 염증을 일으킨다고?" "글루텐 프리 의미, 항상 조심해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