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외품, 알고 보면 화장품 기업이 시장 주도

입력 2015-04-28 10:08  



최근 의약외품의 화장품으로의 범위 확대가 다시 화장품 업계에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전체 의약외품 시장 중 60% 이상을 화장품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의약외품 생산실적은 1조 6,578억원으로 외모와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염모제와 생리대의 생산실적이 급증하면서 `13년(1조 5,451억원)에 비해 7% 증가했다.


▲ 연도별 의약외품 생산실적 `14년 의약외품 시장규모도 1조 4,587억원으로 전년도 1조 2,965억원보다 13% 증가하였으며, 최근 5년간 8%의 성장률을 보였다.(시장규모: 생산+수입-수출)

특히 상위 30위 생산업체를 분석한 결과 아모레퍼시픽이 지난해 전체 생산금액의 20.07%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으며, LG생활건강이 14.66%를 차지해 15.99%를 차지한 동아제약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또한 동성제약이 1.88%로 8위, 애경산업이 1.72%로 9위, 댕기머리로 유명한 두리화장품이 1.55%로 10위를, 화장품 OEM사인 한국콜마가 1.00%로 12위를, 세화피앤씨가 0.97%를, 소망화장품이 0.92%를, 한국피앤지유한회사 0.78%, 웰코스가 0.51%를, 서울화장품이 0.45%를, 피엘코스메틱이 0.43%를 차지하는 등 화장품을 메인으로 하는 기업은 전체 의약외품 비중의 60% 이상을 차지했다.

이 같은 현상은 전체 의약외품 비중 중 미용과 위생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치약제, 염모제, 내복용제, 생리대 등 상위 4개의 생산실적이 1조 1,866억원으로 전체의 71.6%로 대부분을 차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중에서도 치약과 염모제는 화장품 상위사들의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염모제 생산실적은 2,698억원으로 `13년(2,057억원)에 비해 31%나 급증했으며, 생리대도 2,421억원으로 `13년(1,968억원)에 비해 23%나 급증해 생산실적 증가를 이끌었다.



생산실적이 가장 많은 치약제(4,281억원)는 4% 증가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으며, 내복용제제(2,466억원)도 2% 증가했다.

국내 생산실적 1위 품목은 동아제약(주)의 `박카스디액`(1,744억원)이었지만 이는 지난 `11년에 일반의약품에서 의약외품으로 전환된 것으로 사실상 의약외품으로 치약인 LG생활건강의 `죽염 오리지널고 치약`(573억원)과 염모제인 아모레퍼시픽의 `려자양윤모두피모근진액`(425억원)이 2, 3위를 기록해 선두권을 차지하고 있다.


▲ 2014년도 품목별 생산실적 점유율 한편 의약외품 전체 생산실적 가운데, 25.82%를 차지하고 있는 치약제의 경우 생산실적 상위 30위 업체 중 24위를 차지한 부광제약만이 제약사일뿐 모두가 화장품 기업이라는 점에서 최근 국회에 표류 중인 치약 및 미백제 등 치아 및 구강 점막 관련 제품의 의약외품에서 화장품으로의 전환은 다시 화두가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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