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특급]
- 마켓 진단
출연 :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위원
21일, 4월 美 FOMC회의록 발표, 영향은
4월 FOMC 회의록을 작성할 때 1분기 한파 영향으로 미국 경제지표가 부진한 부분을 많이 반영했기 때문에 완화적인 통화정책에 대한 얘기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시장 변동성을 키울 요인이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옐런 의장이 어떤 발언을 할지는 소수론의 발언에 의해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9월이나 12월에 미국의 첫 번째 금리인상이 나타날 것이라는 시그널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6월 MSCI지역 리뷰, 中 A주 편입 가능성은
중국 A주의 편입이 결정되면 충격을 완화해주기 위해 순차적으로 들어오게 된다. 이에 대한 결정을 6월 10일에 하게 된다. 하지만 편입이 결정되더라도 내년 5월 30일을 기준으로 편입되기 때문에 당장 영향력을 끼칠 수는 없다. 또한 편입 시에도 한국 증시의 기계적 자금이탈 가능 규모는 크지 않다.
외국인 자금 유입 지속 전망
유럽의 QE가 3월부터 시작한 이후 미국계와 영국계의 자금이 중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물에 대한 비중은 여전히 30%대 후반 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에 비중 확대는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피, 우상향 추세 지속 전망
매출은 줄고 이익은 늘어나는 불황형 흑자 구조지만 2/4분기 수출 성수기와 현재 유가, 환율을 감안한다면 2/4분에도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 초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기업소득환류세제로 인해 배당이 2% 정도만 나와도 배당주에 대한 매력이 있다. 또한 PBR 기준으로 보면 디폴트가 발생할 수 있는 국가들과 유사한 수준이다.
포트폴리오 전략
관심 업종은 반도체 장비, 건설, 화학, 에너지, 헬스케어를 제시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특급, 평일 오전 8시~10시 LIVE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