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TODAY 핵심전략] - 증시 반등 시도, 성공 여부는?

입력 2015-08-04 17:12  



[마켓 포커스] [TODAY 핵심전략] - 증시 반등 시도, 성공 여부는?
장용혁 한국투자증권 eFriend Air 팀장

증시 반등 시도, 성공 여부는?
달러가 상승하자 신흥국의 통화인덱스는 금융위기 레벨을 하회했다. 또한 달러 강세는 상품시장의 약세 요인이기 때문에 CRB 상품지수가 마이너스로 반영됐다. 유가는 수급적인 이슈가 포함돼 있지만 달러 강세 이슈로 둔화된 상태다. 원자재에 대해 영향을 받는 쪽은 신흥국이기 때문에 신흥국 증시가 부진하다. 또한 원화로 환전하면 환차손이 발생하기 때문에 외국인 수급표도 둔화되고 있다. 금리인상 이전까지는 달러 강세가 되지만 금리인상 이후 둔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미국의 금리인상 시점을 9월 또는 12월로 예상하고 있어 불확실성이 완화될 시점도 다가오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증시는 반전을 시도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위험을 낮게 유지하는 포트폴리오 전략이 유리하다.
저위험 포트폴리오 전략은?
더 이상 금리를 인하하기 어렵거나 상승할 것이라는 컨센서스가 생기면 고밸류에이션 주식에 대한 스토리는 변하기 시작한다. 또한 중국이 본격적으로 하향 조정될 리스크를 안고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있는 포트폴리오를 유지하기는 어렵다. 은행주는 전일 시장이 급락하는데도 불구하고 플러스를 유지했다. 포스코를 비롯한 철강주 등도 급반등하고 있다. 시장의 관심에서 멀어졌던 신저가 종목들이 반등하고 있어 신고가 종목들 쪽으로 추가적인 매기 이동이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다. 시장에서 고밸류에이션 주식들의 위험을 낮추는 부분에 대해서 주목하기 시작했다면 우리 포트폴리오도 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오늘장 투자 전략
전일 외국인 선물 수급을 보면 매도하지 않고 매수하는 모습이다. 오늘 시장에서도 크게 벗어나는 부분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 즉, 반전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중국에 대한 우려감을 확인하면서 시장 반전에 대한 기대감을 키울 수 있는지 또는 다시 낮춰야 할지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시점으로 보인다. 낮은 위험을 선호하는 포트폴리오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한국경제TV  방송제작부  양경식  PD

 ksya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