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롯데' 확산‥투자·고용 악영향 '우려'

정경준 기자

입력 2015-08-07 18:00   수정 2015-08-07 18:01

<앵커>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 논란과 관련한 비판적 여론이 `반(反)롯데` 정서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자칫 투자와 고용, 더 나아가 기업의 성장 저해로 이어져 되레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초래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경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국내 직접 고용인원 9만5천여명, 협력사원 등 간접고용 인원 포함시 35만명의 일자리를 담당하고 있는 재계 5위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 논란으로 촉발된 `국적 논란`에 이어 불매 운동 조짐까지, 경영권 분쟁에 대한 비판적 여론이 비이성적 `반롯데` 정서로 번지면서 투자와 고용 등에 차질 우려감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정치권은 최근 논란을 계기로 `국민 정서법`에 편승한 `재벌 손보기`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포퓰리즘적 `반기업` 정서 확산시 전반적인 기업 활동 위축이 불가피한데, 고용 외에도 투자측면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롯데그룹은 연초 올해 투자목표로 사상 최대 규모인 7조5천억원을 계획했습니다. `반기업` 정서 확산 등 현재 분위기라면 연초 계획과 실제 집행실적 간에 차이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인터뷰 - 녹취> 경제연구소 관계자(음성변조)
"한창 다들 누가 먼저, 누가 강하게 비난의 화살을 쏟는가에 여념이 없다. 경제를 불안하게 하고 악영향을 미치는게 사실이다. 형제간의 지분다툼을 재벌지배구조의 후진성으로 보는 것은 잘못됐다. 지배권 경쟁이기 때문에 그 대상이 누구냐 하는 점에서 윤리적 관점에서 흥미가 될 수 있겠지만 그것이 곧바로 재벌지배구조의 한계라고 얘기하면 말이 안된다. 중소기업도 그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인데, 달리 해석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정치권 역시도) 재벌로 비화시켜 재벌구조를 손보겠다는 것은 포퓰리즘 발상인 것 같다."

포퓰리즘에 근거한 `반기업` 정서 확산은 분명 또 다른 기업 규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경계가 필요하다는 설명입니다.

자칫 비이성적인 `반롯데` 정서가 `반기업` 정서로 전면 확대돼, 경제 전반에 악영향이란 `부메랑`으로 되돌아오는 것은 아닌지 우려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경준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