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TODAY 핵심전략 - 美 9월 금리인상 가능성, 中 경기둔화, 국내증시 영향은?
출연 : 장용혁 한국투자증권 eFriend Air 팀장
美 9월 금리인상 가능성, 中 경기둔화, 국내증시 영향은?
고용지표상 금리인상을 더 지연시키자고 얘기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달러는 추가적으로 비싸지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다. 시장에서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금리인상 속도가 중요하다. 중국의 상해종합지수는 크게 하락한 이후 일부 반등했으나 다시 하락했다. 하락세가 쐐기형으로 박힐 위험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지금 미 증시는 떨어지는 칼날과 같다는 기사가 있다. G2 국가들이 모두 부진을 얘기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는 다소 제한적인 시장 방향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뚜렷한 반증 신호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2,000선의 심리적 지지선이 깨졌는데 지지선을 계속 건드리면 주가는 앞으로 하락할 확률이 크다. 예를 들어 저항선이 놓여있을 경우 여러 번 두드리면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지금 시장에서 기술적으로 쫓기고 있는 입장이기 때문에 수급이 강하게 반전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반전될 기미가 보이기를 기다리고 있지만 지표들이 부진한 상황으로 볼 수 있다.
국내시장, 반전 가능성은?
시장에서 성장성에 입각한 고PER, 고PBR 종목들이 강세다. OIPT가 상승한다면 달러는 초강세, 신흥 통화는 초약세가 된다. 신흥국 통화단이 위축되면 외국인이 주식시장에서 보이는 반응은 매수보다는 매도가 우위가 된다. 현재 반전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2,000선의 심리적 지지선이 하락했기 때문에 앞으로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이라고 판단하긴 어렵다.
오늘장 투자 전략
하락하는 시장에는 늘 이유가 있다. 하락하는 주식에게 가장 좋은 핑계는 어닝이 안 좋다는 것이다. 실적이 부진하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한다는 측면은 충분히 반영됐다. 따라서 어닝을 하향시키는 이유가 무엇인지 찾아봐야 하는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낙폭과대 주식들 중에서 일부를 제외하고는 가이던스를 상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참고해야 한다고 판단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한국경제TV 방송제작부 김은성 PD
eskim@wowtv.co.kr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