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소비 활성화 대책, 화장품 산업에 미칠 영향은?

입력 2015-08-27 11:37   수정 2015-08-27 11:42


메르스 확산 사태로 위축된 소비심리가 중국발 경제 위기로 더욱 꽁꽁 얼어붙을 기미를 보이자 정부가 서둘러 소비촉진 방안을 내놨다.

소비심리 개선에 초점을 맞춘 이번 대책은 △개별소비세 부담 완화 △대규모 세일행사 개최 △정부와 기업차원의 선도적 소비제고 △주택연금 활성화 및 소비재 수입 경쟁 제고 등이 주요 골자를 이룬다.

개별소비세 인하되는 향수 - 판매가도 낮아질까?

정부는 승용차, 대용량 가전제품, 녹용·로열젤리 등 특정물품 구매 시 부가가치세 외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를 낮추기로 했다.

향수를 비롯한 방향용화장품에 부과하는 개별소비세도 30%를 인하, 7%에서 4.9%로 낮아진다. 10만원 가격의 향수 제품에 붙는 개별소비세와 교육세(개별소비세액의 30%), 세금분 부가가치세가 이전까지 총 1만원 정도였다면 앞으로는 7천원 수준으로 떨어지는 셈이다.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는 당장 오늘(27일) 이후 제조장에서 출고하거나 수입신고하는 상품부터 바로 적용된다. 이전 제조 혹은 수입돼 현재 제조자·수입업자·도소매업자 등이 보유하는 재고분에 대해서도 관할 세무서 및 세관에 신고해 재고 보유사실 등을 확인받으면 세금 인하액만큼 환급 또는 공제받을 수 있다.

향수의 경우, 내년부터 아예 개별소비세 과세 품목에서 제외될 예정이지만 이 때문에 구매를 늦추는 사례를 최소화하고 부진한 소비심리를 회복시키기 위해 경감 탄력세율을 적용키로 했다는 설명이다.

개별소비세 인하가 곧장 향수 판매가격 인하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향수의 판매경로가 워낙 다양한데다 이미 인터넷을 중심으로 할인판매가 일상화돼있기 때문이다.

즉 제조사나 수입사가 세액 인하분을 반영해 공급가를 낮춘다 해도 모든 판매현장에서 일괄적으로 가격을 내리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내년부터 개별소비세가 완전히 폐지되는 만큼, 전반적인 가격조정은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전반적 인식이다.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 할인에 할인을 더한다?

정부는 `코리아 그랜드 세일`을 내국인을 포함한 전국적 합동 세일로 확대 실시하고 전통시장과 슈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등의 참여도 독려하기로 했다.

지난 14일부터 시작된 `코리아 그랜드 세일`은 294개 업체, 31,963개 업소가 참여한 가운데 10월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10월 중 2주 동안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이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비롯한 유통업체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대규모 프로모션을 합동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또 300개 전통시장은 8월에 이어 9월 추석명절과 11월 김장철에도 그랜드 세일 행사를 열고 슈퍼마켓 또한 나들가게를 중심으로 9월 중순 경 대규모 세일 행사를 갖도록 할 방침이다.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인터파크와 지마켓, 롯데닷컴 등 주요 온라인쇼핑몰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싱싱코리아` 행사도 참여 쇼핑몰을 늘려 11월 중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대부분의 세일 행사에 주력 품목이 화장품인 만큼, 업계는 전반적으로 정부의 소비 활성화 정책에 적극 동참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할인 행사를 빌미로 대형유통사들이 공급가 인하를 비롯해 무리한 요구를 해오지는 않을지 걱정하는 분위기다. 또 화장품 할인판매가 이미 일반화된 상황에서 이런저런 명분의 세일 행사를 추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지 의문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다.

대안수입 활성화 - 수입화장품 가격 인하 효과 있나?

병행수입, 해외직구와 같은 대안수입 분야에도 소비진작을 위한 활성화 대책이 마련됐다.

우선 병행수입과 관련해서는 통관인증제를 개선하고 진품보증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위변조 제품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소비자 신뢰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지역별 공동 A/S 협력업체를 확대하고 해외반송 A/S를 지원하는 등 병행수입품도 원활한 사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더불어 병행수입 업체가 안전성이 확인된 동일모델을 수입할 경우 중복되는 안전검사를 면하게 해주고 이들이 중국을 비롯해 해외 역직구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해외직구와 관련해서는 소액관세 면세 및 통관 간소화를 강화하고 직구 소비자에게 불리한 관·부가세 부과기준과 납부절차를 개선하기로 했다. 나아가 구매 제품을 반품하거나 A/S를 위해 반송할 시 구매 혹은 배송대행업체가 그 절차를 대리하도록 유도하는 등 해외직구 소비자들의 편의 증진에 힘쓸 방침이다.

이처럼 대안수입을 활성화하면 고가의 수입품 가격이 내려가고 이를 통해 소비가 늘 것이라는 구상이나 이 역시 기대했던 효과가 실제로 나타날지는 의문이다.

모 수입화장품 회사 관계자는 "수입가 대비 판매가가 높다는 지적이 많지만 이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마케팅·홍보비용이나 백화점을 비롯한 유통사들의 고율의 판매수수료 등을 간과한 얘기다"며 "구조적 문제를 덮어둔 상태에서는 판매가를 낮출 수 있는 여지가 별로 없다"고 지적했다.

눈부신 수출성과 한편으로 좀처럼 불황을 털지 못하고 있는 국내시장이 고민인 토종 화장품업계에서도 이번 대책 전반에 한계가 명확하다는 의견이 많다.

모 화장품회사 관계자는 "수출실적을 제외하면 국내 화장품시장 외형은 사실상 축소 단계에 들어선 지 오래다"며 "주거비와 생활비 상승의 압박 때문에 소비여력이 더욱 줄어들면서 국내 소비자들은 앞으로도 저가 화장품과 할인 행사에만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