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67.16
(56.54
1.38%)
코스닥
937.34
(2.70
0.29%)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고척스카이돔, '어떤 시절 갖췄나 보니..'

입력 2015-11-04 21:06  



고척스카이돔, `어떤 시절 갖췄나 보니..`

고척 스카이돔 고척 스카이돔

대한민국 최초 돔구장인 고척 스카이돔이 4일 정식 개장했다. 새롭게 조성되는 보행광장과 야구테마거리, 다양한 시민 부대시설도 순차적으로 시민들을 찾아간다.

우선 4,500㎡ 규모의 ‘보행광장’은 안양천 길~고척교 사이에 고가 형태로 조성을 마쳤다. 이곳에선 안양천이 한 눈에 들어오는 등 탁 트인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평소엔 시민 휴식 공간으로 운영되며 대관을 통해 마케팅, 이벤트, 공연 장소로도 활용된다.

야구장 규모는 국제공인 규격(1, 3루 좌우 구간 99m, 중앙구간 122m, 펜스 높이 4m)으로 건립됐으며, 그라운드에서 지붕까지 높이는 일본 도쿄돔(Tokyo Dome)보다 5m 높은 67.59m이다.

외관은 힘차게 뻗어가는 야구공의 역동성을 상징하는 은빛의 유선형으로, 멀리서도 한 눈에 들어온다. 지붕에는 소음은 차단하면서도 자연채광이 들어오는 투명차음막이 세계 최초로 설치돼 지붕이 덮인 완전돔이지만 낮에는 조명을 켜지 않아도 될 정도로 밝다.

관중석은 1층~4층, 총 1만8,076석(내야 11,657석 내야 테이블석 524석 외야 5,314석 회전형 장애인석 38석 스카이박스 216석 다이아몬드석 304석 등)에 달하고 콘서트 등 문화행사시에는 2만5천여 명까지 수용 가능하다.

펜스 높이는 목동 야구장(2m) 보다 2배 높게(4m), 두께는 메이저리그 규정(7㎝)보다 2배 이상 두꺼운(15㎝) 보호패드를 적용했다. 외야 펜스에 대한 KBO의 규정은 내야 높이 2.4미터 이상, 내야 1m이상, 펜스 완충제 두께 8cm 이상이다.

갑자기 날아오는 파울볼 등으로부터 관중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하는 그물망(백스탑, backstop)은 기존 3㎜ PE망보다 2㎜ 얇은 1㎜ 다이니마(DYNEEMA) 고강도 섬유망을 사용해 마치 그물망이 없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내야 1, 3루 구간의 그물망은 철재기둥을 없애고 천장에서 내려오는 와이어 방식을 채택해 시야간섭을 최소화했으며, 공연 등 각종 이벤트 시에는 그물망을 올려 거슬림 없이 관람이 가능하다.

관중의 안전을 위한 시설도 경기장 곳곳에 설치됐다. 기기 점검 등을 위해 야구장 상부에 마련된 캣워크(cat walk)에 불꽃감지기, 4층 관람석 끝머리 9개소(내야 6, 외야 3)에 분당 1.3톤의 물이 50m까지 방사되는 방수총을 설치해 화재 초기대응력을 높였다.

내야 조명(수평조도 3천 룩스(lux), 수직조도 2천 룩스(lux))은 KBO가 정한 HDTV 중계에 가장 적합한 밝기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실측조도(내야 3,600 룩스(lux) 이상, 외야 2,240 룩스(lux) 이상)는 국내 최고 수준의 밝기를 자랑한다.

돔야구장에서 열리는 경기를 집에서 HDTV 중계로 보면 기존 야외 야구장 경기보다 한층 선명하게 볼 수 있는데 그 비밀은 바로 조명에 있는 것.

고척스카이돔 조명은 한국야구위원회 야구장건립 매뉴얼 Ⅲ (`14년)의 HDTV 중계 기준을 만족한다. 밝기는 5단계로 조절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