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551.06
(25.58
0.57%)
코스닥
947.39
(8.58
0.9%)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첫인상 망치는 축농증, 증상 개선에 좋은 음식으로 탈출!

입력 2015-12-04 14:25  



깔끔한 외모는 사회생활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준다. 하지만 아무리 겉모습에 공을 들여도 시원하고 단정한 인상을 주기 어려운 사람들이 있다. 바로 축농증 환자들이다.

축농증 환자들의 불편은 다름 아닌 끈적끈적한 노란 콧물이 쉴 틈 없이 나온다는 데 있다. 콧물로 인한 불편함은 물론, 말할 때마다 코맹맹이 소리가 나고, 코 막힘을 해결하기 위해선 자주 코를 풀어야 하니 대인관계에서 겪는 어려움도 만만치 않다.

코 옆의 공간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병인 축농증은, 염증으로 인해 내부에 고름이 차면서 이마나 눈 주위, 뺨 등에 통증을 일으킨다. 뿐만 아니라 자주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게 되기 때문에 안면윤곽변형이나 주걱턱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축농증을 치료하기 위해선 콧속에 침투한 세균을 억제하기 위해 항생제를 투여하게 되는데, 항생제는 인체를 보호하는 유익균까지 사멸시켜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트릴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항생제를 사용하기보다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충분히 수분섭취를 하는 등 면역력을 키워주는 생활습관을 형성해 근본적인 문제부터 해결하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축농증 개선에 효과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필수다.

그 중에서도 홍삼은 축농증 환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5,000여 건의 연구결과를 통해 면역력 강화, 항산화 작용, 피로회복 등 다양한 효과를 입증 받았다.

전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생화학교실 박광현 박사 연구팀은 홍삼을 축농증 치료에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히스타민은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반응해 인체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각종 알레르기와 축농증을 일으킨다.

연구진은 실험 대상을 둘로 나눠 한 그룹에만 사전에 홍삼을 투입했다. 이후 두 그룹 모두에게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투입하고 히스타민 분비량의 차이를 관찰했다. 그 결과, 홍삼 미투입 그룹의 히스타민 분비량은 30% 증가한 반면, 홍삼 투입 그룹은 히스타민이 정상 대비 5% 증가하는 데 그쳤다. 홍삼이 축농증 증상을 악화시키는 히스타민의 분비량을 6분의 1로 줄여준 것이다.

홍삼이 축농증에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홍삼정, 홍삼액, 홍삼진액, 홍삼분말, 홍삼엑기스, 홍삼농축액 등 홍삼 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제품의 제조 방식에 따라 홍삼의 효능이 달라질 수도 있어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홍삼 엑기스는 일반적으로 홍삼을 물에 달여 내는 물 추출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이러한 제조방식은 홍삼의 전체 성분 중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 47.8%만을 섭취할 수 있다. 물에 녹지 않는 나머지 52.2%는 달여 낸 홍삼박, 즉 홍삼 찌꺼기와 함께 버려진다.

이러한 물 추출 방식에서 발전한 것이 홍삼을 그대로 갈아 넣는 제조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홍삼의 성분을 온전히 담아낼 수 있어 사포닌·비사포닌 성분은 물론 항산화 요소를 비롯한 각종 영양분을 모두 섭취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어 제조하는 대표적인 홍삼 브랜드로는 참다한 홍삼을 비롯한 소수에 불과하다.

김재춘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는 "물에 우려내는 방식으로 제작된 기존 홍삼제품은 물에 녹지 않는 성분을 섭취할 수 없는 `반쪽짜리`에 불과하다. 반면, 홍삼을 잘게 갈아 넣을 경우 영양분 추출률이 95% 이상에 달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윤택준 유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역시 "면역력을 올려주는 다당체까지 흡수하기 위해선 (홍삼을) 통째로 갈아먹는 것이 좋다"고 언급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