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거나 비싸거나'…커피시장 '양극화'

입력 2016-01-14 17:29  

    <앵커>

    식사 후 커피 한 잔이 일상화될 정도로 한국인들의 커피 사랑은 유독 각별한데요.

    1천원대 커피를 찾는 알뜰족들이 늘고 있는가하면 한 잔에 1만원이 넘는 프리미엄 커피 시장도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엄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남 오피스타운에 위치한 편의점 GS25.

    직장인 이수지 씨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 편의점을 찾는 횟수가 늘었습니다.

    가장 큰 경쟁력은 저렴한 가격.

    커피 전문점에서는 한 잔에 4천원 이상 하는 비싼 가격 때문에 부담스러웠는데 1천원이면 즉석에서 만들어지는 에스프레소 커피를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1천원이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커피 맛이 떨어지지 않는 것도 인기 요인입니다.

    <인터뷰> 차현민 GS리테일 원두커피MD

    "커피 맛을 정하는 데 있어서 수 개월동안 한국 바리스타협회, 원두 제조사, 커피 머신 제조사, 그리고 당사 TFT 가 그룹 MD활동을 통해 수백번 이상의 테스트를 거져 지금의 커피맛을 완성하게 됐습니다."

    실제 일부 오피스가에서는 하루에 250잔 이상 판매할 정도로 높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소위 `밥값보다 비싼 커피` 대신 가성비 좋은 커피를 마시는 소비자들 위주로 1천원 커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탠딩> 엄수영 기자

    "1천 원커피 못지 않게 한 잔에 1만 원이 넘는 프리미엄 커피시장도 최근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서울 중구의 한 커피 전문점.

    별도로 구분된 전용공간에서 프리미엄 커피를 주문합니다.

    주문과 동시에 저울에 1잔 분량의 원두를 계량하고, 전용 그라인더에 갈아서 전용 커피 추출기를 통해 제공됩니다.

    가격은 6천원부터 비싼 건 1만2천원.

    커피애호가들을 중심으로 즐겨지다가 점점 입소문을 통해 찾는 고객들이 많아졌습니다.

    <인터뷰> 김영민 경기도 일산

    "친구가 추천을 해줘서 특이한 커피가 있다고 해서 매장을 방문하게 됐는데 커피를 마셔보니까 매일 마시던 다른 아메리카노와는 다른 차별화된 향도 있고 색다른 것 같습니다."

    2014년 5개 매장에서 시작한 스타벅스 리저브는 현재 전국 12개 도시, 50여개 매장까지 늘었습니다.

    <인터뷰> 안상호 스타벅스 커피대사

    "지금 운영하고 있는 50여개 매장에서 고객들이 꾸준히 방문을 해주시고 있고 앞으로도 시즌별로 다양한 원두가 출시되니까 그 때마다 계속 오셔서 스타벅스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난해 국내 커피 수입량은 약 14만톤으로 세계 6위를 기록했습니다.

    한 잔에 10배 차이가 나는 1천원 커피와 1만원 커피가 동시에 성장하는 `양극화` 시대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엄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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