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춘의 지금 세계는- [긴급 진단] 전 세계가 주목한다. 춘절 이후 中 증시 움직임
Q > 美 등 세계증시 유가와 천수답 구조
현재 세계증시는 유가와 천수답 구조를 띄고 있다. 최근 OPEC의 감산 기대로 국제유가는 약 12% 급등했으며, 급락세를 보이던 3대 美 지수는 회복세로 전환되었다. 유가와 S&P 지수의 상관계수는 0.85이며, 지난 주 춘절 이후 금일부터 재개장 되는 중국증시의 움직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Q > 中 증시, 춘절 휴장으로 칵테일 악재 미반영
중국증시는 지난 주 춘절 휴장으로 인해 칵테일 악재가 미반영 되었다. 금일부터 재개장 되는 중국증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홍콩증시 폭락에 대한 인접효과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중국증시는 개인투자자의 비중이 높아 완충능력이 매우 낮아 위안화 절하에 대해 환투기 가능성이 발생할 수 있다.
Q > 中 지난 해 성장률 6.9%, 목표치 7% 붕괴
중국의 지난 해 성장률은 6.9%를 기록하며 목표치 7%에 도달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중국경제 연착륙과 경착륙에 대한 가능성을 놓고 논쟁이 불거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중국은 외연적 성장에서 내연적 성장 단계로 이동하고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과도기의 성장통은 정형화된 사실에 불과하다.
Q > 위안화 환투기, 중국發 금융위기 우려
중국 금융사의 글로벌화는 아직까지 낮은 수준이며, 개인의 레버리지 비율은 높지만 기관은 매우 낮다. 때문에 마진 콜에서 디레버리지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태이다. 중국에 위기가 발생할 시 발산형 보다 수렴형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은 개인투자자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위안화 절하에 대한 환투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Q > 차이메리카 리스크 취약국 발표
- JP모건 F5, 美 금리인상 취약 5개국
-> 인도네시아, 콜롬비아, 터키, 남아공, 멕시코
- 모건스탠리, 中 연관 비중 높은 T10
-> 한국,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中 주변 국가
Q > 韓 주가와 환율, 中에 천수답 구조
국내 주가와 환율은 중국의 상해종합지수에 따른 결정 요인이 높은 천수답 구조이다. 상해종합지수와 코스피의 상관계수는 0.5(美 다우지수와 상관계수 0.3)이며, 위안화와 원화의 상관계수는 0.4(엔화와는 0.1)이다.
Q > 신흥국, 中 경제와 천수답 현상 심화 문제점
신흥국은 경기사이클 상 중국경제에 대한 천수답 현상이 선진국보다 심하다. 특히 중국의 계획경제 및 정책에 대해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국내는 중국경제에 대한 변동성이 높아 독립성과 안정성이 흔들리고 있다.
Q > 韓 경제 구조, 구조조정 통해 질적 변화 필요
국내는 대외경제 정책 측면에서 대증요법식 쏠림 현상을 방지해야 하며,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지역별 균형을 이루는 것을 수출 전략으로 삼아야 한다. 또한 환율 및 가격경쟁력에서 탈피하는 수출 구조로 개선되어야 하며, 기업은 화전인식의 글로벌 전략을 버려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조하세요]
[한국경제TV 5시30분 생방송 글로벌증시]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