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배출가스 조작 '일파만파'...진실공방 가열

신인규 기자

입력 2016-05-18 18:10  


    <앵커>
    지난해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에 이어 이번엔 닛산이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를 조작한 것으로 정부가 판정해 리콜조치를 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디젤차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면서 국내 자동차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신인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에서 배출가스 조작 판정이 내려진 닛산의 준중형 디젤 SUV 캐시카이입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캐시카이는 도로주행을 시작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배출가스 저감 장치가 꺼지도록 설계됐습니다.

    국내에 등록된 차량은 환경부의 배출가스 규제를 통과해야 하는데, 이 규제를 통과하기 위해 닛산이 배출가스량을 조작하는 `임의설정`을 했다는 것이 환경부의 입장입니다.

    배출가스 조작은 곧 연비 조작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작동하지 않아야 연비가 더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장
    "경유차가 배출오염기준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저감장치가 붙어야 하는데, 이 저감장치를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게되면 연료를 추가적으로 소모하게 되니까 당연히 연비가 안 좋아지죠."

    닛산의 배출가스 조작 사건은 소송전으로까지 번졌습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배출가스 불법 조작 혐의를 받는 한국닛산을 상대로 부당이익 반환 청구소송에 나섰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수입차 관련 집단 소송이 제기된 건 지난해 아우디폭스바겐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이에 대해 한국닛산은 “지금까지 제조한 어떠한 차량에도 불법적인 조작ㆍ임의 설정 장치를 사용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카를로스 곤 닛산자동차 CEO도 일본 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연비 조작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연비를 위해 배출가스를 조작했다는 환경부의 판단과, 조작하지 않았다는 닛산의 입장이 엇갈리면서 진실 공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폭스바겐 사건부터 이어지고 있는 배출가스 스캔들로, 경유를 연료로 하는 디젤차들의 판매가 저조해지면서 내수 자동차 시장에도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올 들어 4월까지 판매된 수입 디젤차는 4만9,75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5만2,770대에 비해 5.7% 감소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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