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면 정부연 부연구위원은 최근 발표한 `스마트워치 시장의 변화 추세와 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스마트워치 시장이 예상보다 크게 둔화하고 있다"면서 "기존 문제점을 개선하지 못하고, 신제품 출시가 늦어지면서 신규 수요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연합뉴스 DB>
시장조사기관 SA(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올해 1분기 410만 대로 작년 동기(130만 대)보다 3배 이상 늘었지만, 전 분기(810만 대)보다는 약 50% 급감했다는 것.
시장점유율 1위인 애플의 출하량 감소가 결정적으로 작용한 현상으로 애플워치는 지난해 2분기 출시 이후 분기마다 400만∼500만 대가 출하됐지만, 올해 1분기에는 220만 대에 그쳤다는 것.
다만 하반기 출시 예정인 애플워치2에 힘입어 올해 애플의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지난해와 비슷한 1,400만 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정 부연구위원은 "올해 1분기 성장 둔화는 시장점유율 1·2위인 애플과 삼성전자의 신제품 출시가 지연된 영향이 크지만, 전반적인 시장 수요 둔화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스마트워치는 전통적인 시계 시장의 일부를 대체하고 있지만, 여전히 스마트폰의 보조 디바이스 역할이 크다"고 전제한 정 부연구위원은 "대중화를 위해서는 한계점으로 지적된 배터리 용량 부족, 활용할 수 있는 앱 개발, 디바이스 간 호환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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