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편의점 씨유(CU)에 따르면 올해 들어 4월말까지 중국인 매출(은련카드 기준·담배 제외)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8%나 늘었다.
GS25의 같은 기간 유커 매출도 작년 동기보다 41.7% 뛰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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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은 편의점에서 주로 숙취해소제·주류·음료·안주·라면·과자 등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S25에서 1~4월 중국인이 가장 많이 산 상품(매출 기준)은 `레디큐츄(숙취해소제)`였고, `허니버터아몬드 180g(견과 안주류)`, `빙그레 바나나우유 240㎖`, `크래미 180g(맛살류 냉장식품)`, `바디피트 귀애랑 울트라 날개(한방생리대)`가 2~5위를 차지했다.
CU에서는 바나나우유, 삼다수, 헛개수, 신라면, 마켓오 브라우니, 초코파이, 허니통통 등이 중국인 관광객의 인기를 얻고 있다.
편의점 업계는 이 같은 수요를 반영, `유커 맞춤형` 판매 전략으로 중국인 손님을 맞고 있다.
CU와 GS25는 모두 중국인 방문객이 많은 매장에서 유커 인기 상품을 따로 모아 놓은 `특화 진열대`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CU 남산공원점의 경우, 한국인과 달리 `차가운 음료`를 좋아하지 않는 중국인들의 특성에 고려해 아예 음료를 냉장고에 넣지 않고 상온에 진열한다.
아울러 신라면·초코파이 등 중국인이 선호하는 `빨간색` 포장의 라면·스낵류를 눈에 잘 띄는 별도 전용 진열대에서 판매하고 있다.
유커들이 관광 중에도 차(茶) 잎이 담긴 보온병을 항상 휴대하며 수시로 차를 즐기는 사실에 착안, 일반 점포와 달리 온수기를 3대나 비치하고 언제라도 유커들이 따뜻한 물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한 점도 눈에 띈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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