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은행이 26일 밝힌 `2016년 8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8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2로 7월보다 1p 올랐다.
CCSI는 6월 99에서 7월 101로 오른 데 이어 두달 연속 상승세를 나타냈는데 작년 12월(102) 이후 8개월 만에 최고치다.
CCSI가 기준선(2003∼2015년 평균치)인 100을 웃돌면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100미만이면 그 반대를 뜻한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의 한국 신용등급 상향과 주가 상승, 추가경정예산 등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경기 인식이 좋아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동향조사를 부문별로 보면 현재경기판단CSI는 전월보다 3p 오른 74, 향후경기전망CSI는 5p 상승한 85를 각각 기록했다.
현재경기판단CSI는 6개월 전과 현재 상황을 비교한 것이고 향후경기전망CSI는 6개월 후 전망에 대한 응답이다.
취업기회전망CSI는 83으로 7월에 비해 7p나 껑충 뛰어 하반기 취업시장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경기 판단과 달리 가계의 재정상황 인식은 제자리걸음을 했다.
현재생활형편CSI는 6개월 연속 91을 기록했고 생활형편전망 CSI도 98로 전월과 같았기 때문이다.
가계수입전망CSI(100)와 소비지출전망CSI(106)도 한달 전과 변화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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