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대우조선 소난골 드릴쉽 인도 불발시 정상화 차질‥물류대란 해결 총력"

김정필 부장

입력 2016-09-08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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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해운업 구조조정 연석 청문회가 오늘부터 이틀간 국회에서 진행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의 경우 소난골 드릴쉽 인도가 불발될 경우 정상화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달말까지 소난골 드릴쉽 2기 인도를 위한 상호 합의가 이행될 수 있도록 정책금융기관이 참여하는 선주 금융 참여 방안을 협의중입니다.

한진해운의 경우 대체선박 투입과, 통관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국내 항만작업은 정상 운영이 재개됐지만 해외운항 선박은 운행이 차질을 빚고 있는 만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7일 금융위원회는 이날부터 8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국회 조선해운업 연석 청문회 자료에서 대우조선의 경우 조선업활 부진으로 올해 상반기 영업손실 5천억원, 당기순손실 1조2천억원이 발생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신규 건조 발주의 대우조선은 8월말 현재 9억8천억달러, 현대중공업 3사 22억4천억달러, 삼성중공업의 경우 아예 전무한 상황이라며 신규 건조 발주가 급감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금융위는 대우조선해양 정상화와 관련해 현재 대우조선과 소난골사가 9월30일까지 드릴쉽 2기를 인도하기로 상호 합의했지만 만에 하나 인도가 불발될 경우 30%~40% 할인율을 적용한 헐값 매각이 불가피해 대우조선 경영정상화에 차질이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합의가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무보 등이 참여하는 공동 TF를 구성해 선주금융 참여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조선업 업황 부진 지속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해 이미 마련된 3조5천억원 규모의 추가 자구계획과 2조4천억원 규모의 컨틴전시 플랜을 적기에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 자구계획 5조3천억원 가운데 약 16%인 8천600억원이 이행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완전자본잠식 상태인 대우조선의 재무건전성 제고를 위해 지난해 10월에 마련된 자본확충계획을 올해 하반기중 추진하고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 원칙에 따른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이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경우 회계법인의 실사 결과 자구계획이 충실히 이뤄지고 증자, 연내 신주 상장 등이 추진될 경우 유동성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최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물류대란을 빚고 있는 해운업의 경우 현대상선은 얼라이언스 편입을 바탕으로 2017년 4월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기존 재무구조 하에서는 정상화가 어렵다는 판단하에 자율협약이 종료된 이후 법정관리를 신청한 한진해운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합동 TF 구성을 통해 해운과 항만, 물류 피해를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현재 국내 항만작업은 정상 운영이 재개됐지만 해외운항 선박은 9월 5일 기준으로 한진해운이 보유한 컨테이너선 101척, 벌크선 44척 등 145척 중 87척이 정상운행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현재 9월1일 회생절차 개시이후 해외 항만의 가압류를 피하기 위해 미국과 일본 등 43개국에 압류 금지를 신청해 놓은 상황입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정무위원회 연석으로 개최되는 이번 청문회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정부가 추진하는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관련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증인 46명과 참고인 4명이 출석 요구를 받은 상태입니다.

특히 홍기택·강만수·민유성 등 전 KDB산업은행장과 박수환 뉴스커뮤니케이션 대표, 남상태·고재호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 등, 조양호 회장 등 대우조선해양과 한진해운 부실화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관계자들이 대거 증인으로 채택돼 주목받고 있습니다.

검찰이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CEO들의 비리 의혹, 외압 여부 등을 수사하고 있는 만큼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의 관리부실, 청탁 등 책임론이 불거질 전망입니다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의 사실상 총대를 메고 있는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등에 대한 정책 실패와 관리감독 부실 대한 책임 추궁이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서는 정부, 당국, 산은이 이번 서별관회의, 조선 해운업 청문회를 의식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행을 결정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어 총체적인 대우조선해양 관리 부실, 한진해운 법정관리를 둘러 싼 각종 논란 등이 도마위에 오를 전망입니다.

증인 채택부터 청문회 날짜까지 정치권이 곳곳에서 여야간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면서 우여곡절 끝에 열리는 이번 청문회는 내년 대선국면을 앞두고 치열한 정치공세와 방어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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