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6일 국정감사 자료에서 "현재의 주차장 너비 기준이 최근의 차량 대형화 추세를 전혀 반영하고 있지 않다"면서 국토교통부에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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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주차장법 시행규칙 제3조에 규정된 주차단위구획의 최소 너비 기준은 일반형의 경우 2.3m로 이 기준은 1990년 기존 2.5m에서 0.2m 축소된 이후로 26년간 한 차례도 개정되지 않았다는 것.
제한된 토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주차구획의 크기를 필요 최소한으로 줄인다는 명분이었으나 최근의 차량 대형화 추세를 고려하면 지나치게 비현실적인 규제라고 이 의원은 주장했다.
1990년대에는 주요 차량의 너비(전폭)가 1.7m 전후였고 대형차라고 해도 1.8m 정도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현 기준(2.3m)으로도 여유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웬만한 대형차의 너비가 1.9m를 훌쩍 넘고 심지어는 너비가 2.17m에 달하는 차량도 있어 사정이 달라졌다는 것이 이 의원 주장의 핵심 내용이다.
차량의 너비가 1.9m일 경우 여유 공간은 40㎝에 불과,차 문의 두께를 감안하면 실제 사람이 타고 내릴 수 있는 여유 공간은 20여㎝밖에 되지 않는다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
이 의원은 "현재의 주차장 너비 기준은 `필요 최소한`에 훨씬 미달하는 수준일 것"이라며 "최근 주차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소위 `문콕 사고`는 이러한 비현실적인 주차장 너비 구획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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