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 베스트셀러, 서울 중소형 아파트 '인기'

입력 2016-10-19 13:50  

서울 역세권 중소형 아파트, 매매시장과 분양시장 양쪽에서 인기
3가지 요소 모두 갖춘 서울 알짜 분양물량 청약전략 세워볼만



부동산 시장에서 3S아파트의 인기가 고공행진 하고 있다. 3S는 서울(Seoul), 역세권(Station)중소형(Small)로 이 요소를 갖춘 단지는 각종 편의시설 및 상업시설 이용이 편리해 주거만족도가 높다. 때문에 환금성이 좋고 가격상승률도 높아 향후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어 실수요 및 투자수요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

실제로 올해 청약 시장에서 서울, 역세권, 중소형 단지는 단연 인기였다. 대림산업이 10월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일대에서 분양한 `아크로 리버뷰`는 전용면적 78~84㎡ 중소형 단지로 지하철 3호선 잠원역을 도보로 이용가능한 역세권 단지다. 이 단지는 평균 306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올해 서울에서 분양한 단지 중 가장 높은 평균 청약경쟁률이면서 올해 수도권 최고 평균 청약경쟁률이다.

또, 지난 2월 현대건설이 서울 은평구 녹번동에서 공급한 `힐스테이트 녹번`은 지하철 3호선 역세권 단지로, 일반분양 물량을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85㎡ 이하의 중소형으로만 구성했다. 그 결과 1순위 청약 평균 경쟁률 11.7대 1의 우수한 성적으로 계약 8일만에 조기완판을 달성하기도 했다.

이처럼 3S요건을 갖춘 아파트가 인기를 끌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매매가 상승률에 있다. 국민은행 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서울·역세권·중소형의 요건을 갖춘 서초구 서초동의 `서초 교대e편한세상` 전용 59㎡`현재(2016년 10월) 평균매매가는 8억5500만원으로 전년(7억8500만원) 대비 8.92%상승했다. 반면 같은 단지의 중대형 전용면적 110㎡`는 같은 기간 동안 3.82%(13억1000만→13억6000만원) 상승하는 것에 그쳤다. 같은 단지와 입지임에도 중소형 가격상승률이 대형보다 2배 가까이 높았다.

업계 전문가들은 "최근 2~3인 구성의 소규모 가구가 증가하면서 가격 부담이 적고 수요가 많은 서울 역세권 중소형 아파트가 각광받고 있다"며 "저금리기조 및 대출규제로 부동산 시장 침체 우려에도 불구 서울 중소형 역세권 아파트만큼은 꾸준한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올해도 서울 역세권 중소형 아파트가 분양예정에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주택 수요자들은 미리부터 청약 전략을 세워볼 만하다.

현대산업개발은 오는 10월 서울 영등포구 신길뉴타운 14구역에서 `신길뉴타운 아이파크`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7~28층 6개동 전용면적 39~84㎡ 총 612가구로 이중 임대와 조합원분을 제외한 전용면적 59~84㎡ 369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으로 공급된다.

일반분양 물량을 면적별로 살펴보면 전용면적 △59㎡A 74가구 △59㎡B 64가구 △59㎡C 49가구 △84㎡A 71가구 △84㎡B 66가구 △84㎡C 45가구 등 총 6개 주택형으로 이뤄져 있으며, 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전용 85㎡이하 중소형으로 이뤄졌다. 특히 일반분양 물량이 전체 가구수의 60%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일반 청약자들의 로열층 당첨 가능성이 높다.

단지는 남향 판상형 중심 설계로 통풍과 채광성을 극대화 시켰고, 100% 지하주차설계로 단지 내에서 안전한 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넉넉한 동간거리 확보로 프라이버시를 보호하였으며, 단지 내 소규모 공원과 연결녹지 등이 조성돼 입주민들이 쾌적한 주거생활이 가능하다.

실내구조는 대면형 주방설계로 개방감을 극대화시켰으며, 일부 평면은 이면개방형구조로 채광에 신경을 썼다. 특히 전용면적 84㎡의 경우 양면형 신발장, 안방 드레스룸 등의 풍부한 수납공간이 제공되며, 84㎡B는 4-BAY 구조에 ㄷ자형 주방 설계로 각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신길뉴타운 아이파크는 우수한 교통여건을 자랑한다. 지하철 7호선 신풍역이 도보권에 있는 역세권단지로 이를 통해 강남권, 여의도 등 주요 업무지구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또 서울디지털산업단지, 영등포 및 신도림 등의 업무지구도 10분 이내에 닿을 수 있다. 여기에 오는 2023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안산~여의도) 도림사거리역(가칭)이 단지에서 약 도보 5분 거리에 있고, 지하철 7호선 신풍역도 신안산선 환승역으로 조성될 예정에 있어 두 개 노선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 단지로 탈바꿈될 계획이다.

여기에 우수한 교육환경 및 생활 편의시설도 갖췄다. 단지 남측으로 대영초, 대영중, 대영고 등의 학교시설이 있어 자녀들이 안전하게 통학이 가능하고, 노량진 및 목동 등의 명문 학원가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단지내에도 보육시설, 작은도서관 등 자녀들을 위한 교육시설도 조성될 예정에 있어 원스톱 교육이 가능하다.

모델하우스는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동 335-27번지에 10월 중 개관될 예정으로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신길아이파크 네이버카페를 통해 접할 수 있으며, 입주는 오는 2019년 2월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