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앱쇼코리아] '파킹박'···날씨 카메라 앱, 오픈웨더 및 타임커머스 주차 할인 앱

입력 2016-12-15 11:26  

공공정보 데이터 우수활용기업 `와이즈모바일㈜`, 일상에 필요한 앱서비스 개발 확대

공공데이터(날씨 및 주차장 정보)를 위치 기반으로 활용해 효과적인 방식으로 개발하는 와이즈모바일(대표이사 박흥록, www.wisemobile.co.kr)이
여행 일정 입력을 통해 날씨 예보를 확인할 수 있는 `오픈웨더(OpenWeather)`와 주차장 타임커머스 방식으로 주차비 할인결제가 가능한 앱, `파킹박(ParkingPark)`을 새로게 업데이트했다고 15일 밝혔다.

`오픈웨더(OpenWeather)`는 사용자 기반의 맞춤형 날씨정보 애플리케이션이다. 이용자가 `날씨 카메라` 메뉴를 통해서 본인이 위치한 현재 지역을 사진 찍어서 올리면 촬영 위치의 날씨, 기온, 습도, 풍향/풍속을 표시해주며 공유도 할 수 있다. 또한 기존 날씨 앱들과 다르게 `여행날씨`는 입력한 여행 일정과 출발 및 도착지에 따라 일정에 따른 날씨 정보를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이를 통해서 여행을 같이 가는 지인, 친구들과 날씨에 따른 여행 계획 수립 및 옷차림 등을 사전에 공유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림 1] `여행날씨` 메뉴를 통한 여행일정 입력에 따른 날씨정보 확인 및 공유 화면

와이즈모바일㈜의 `오픈웨더(OpenWeather)`는 기상청에 등록된 기상사업자다. 적법하게 기상데이터를 제공받아서 서비스하는 날씨 앱(app)으로 정확한 기상 정보 서비스를 4년째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누적 다운로드 50만 건을 넘는 등 꾸준히 인기 날씨 앱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2013년 12월에 오픈한 `파킹박(Parking Park)`은 차량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위치기반 주차장 위치 및 주차 요금, 운영시간을 알려주고 주차 예약 및 할인 결제가 가능한 주차앱으로서
2016년 12월 현재 전국의 무료·공영·민영주차장 정보(33,000개)를 제공하고 있으며 누적 다운로드가 33만 건에 달한다.

최근에는 `인천공항 안심주차 발렛파킹` 예약 및 결제 서비스와 주차장에 도입한 `타임커머스` 주차비 결제서비스를 오픈해서 주차장 이용 고객들에게 혜택을 주는 다양한 연말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여름과 겨울 휴가철이면 매년 반복되는 `인천공항 발렛파킹`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다. 여름 및 겨울방학 성수기에는 공항 직영주차장이 만차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 공항 이용객들이 민간업체를 통해서 `발렛파킹`을 이용하는데, 일 평균 500~700건 정도로 수요가 많다. 파킹박은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서 인천공항에서 3km 떨어진 업무지구 단지 빌딩 내 실내주차장 및 8km 떨어진 실외주차장을 임대한 업체와 계약을 맺어 `안심주차 발렛파킹`서비스를 지난 6월 25일 오픈해 안정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해외여행객들은 기존 전화예약 방식이 아닌 주차앱 `파킹박`에서 인천공항 실내 및 실외주차장 발렛파킹(주차대행) 예약과 결제까지 모두 가능하다. 결제 후 이용객은 예약(출국일) 당일 배정된 파킹박 `담당기사`와 통화해 3층 출국장에서 자신의 차를 넘겨주면 된다. 또한, 고객의 차를 안전하게 주차하고 사적으로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고객차량 주차 후 주차장 내에서 차량의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 및 차량의 전면/후면, 양측면 사진을 찍어서 업로드 해준다. 고객은 업로드된 자신의 `차량사진`을 앱에서 실시간으로 확인가능하다.


[그림 2] 이용 내역을 통한 `파킹박 인천공항 발렛파킹 안심주차` 확인화면

파킹박은 일시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주차권`을 판매하기보다는 주차장 이용시간대 분석에 따라 차등 할인된 주차요금과 3시간씩 구간을 엮어서 판매하는 `주간 오후권, 야간권, 심야권` 타임커머스 요금제를 주차장 업주(운영대행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이를 판매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차장 이용 고객들은 기존에 항공권과 호텔숙박권에 적용되고 있는 `타임커머스(Time commerce)` 방식으로 주차장을 기준 금액보다 최대 75%까지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개별 주차장은 주차면이 여유 있는 시간대 주차비를 기존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공급해서 주차장 매출을 증대하는 적극적인 O2O 서비스 판매 방식이다.

박흥록 와이즈모바일 대표는 "우리가 추구해야 될 O2O 주차 서비스의 본질은 바로 주차장을 이용하려는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저가 정책을 고수하는 것 입니다. 그런데 `저가정책`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주차장 운영업체 및 주차장 주변 음식점 사장님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개별 주차장 이용률 분석 및 타임커머스 기반으로 이용객, 주차장, 그리고 주차장을 보유하지 못한 음식점을 연결해 `효율적인 O2O 주차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파킹박`은 새로운 주차비 결제서비스 오픈을 통해 주차장의 새로운 틈새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무인화 주차비 결제시스템` 및 커넥티드카와의 연결을 활용한 `주차 정보의 비대칭성` 해결 등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함으로써 다양한 수익모델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이번 2016년 앱쇼코리아에서는 전시회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행사 부스에서 보드게임 `주차장에서 차빼기`를 통해 빠른 시간에 차를 출차한 고객들에게 `코엑스 주차장 할인권 및 무료주차권, 파킹박 인천공항 안심주차 발렛파킹 이용권 및 할인권`을 현장에서 증정하고,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와이즈모바일㈜은 2012년 설립 이후 위치기반 및 상황조건에 따른 모바일(이동형) 매쉬업(Mash-up)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의 활용도를 극대화시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립하고 있다. 기존의 날씨(기상) 및 관광, 여행, 교통, 주차 등의 다양한 공공정보(오픈 API)를 활용해 상호연관된 콘텐츠를 위치기반으로 새롭게 구성, 개발하고 모바일 플랫폼 및 다양한 디바이스에 활용 가능한 ICT 기반의 콘텐츠와 O2O 서비스를 접목한 앱(APP)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는데 주력해 나가고 있다.

작년 4월에는 매쉬업엔젤스(Mash Up Angels)를 통해서 시드머니 투자 유치를 받았고, 지난 3월에는 KB금융지주의 신디케이트 방식 크라우드 중계 플랫폼인 오픈트레이드 증권형(지분형) 크라우드 펀딩(1억원)에 성공한 바 있다.


[그림 3] 분야별로 다양한 제휴 협력사 확보...최대 30여 개 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