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피자전문점 `뽕뜨락피자`, 매장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마케팅 본사에서 비용 부담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이라면, 프랜차이즈 본사가 자체 물류 라인을 확보하고 있는 브랜드인지를 확인하게는 매우 중요하다. 외식 프랜차이즈 운영의 기본인 다양한 식재료를 본사에서 공급받아야만 하기에, 이 부분은 반드시 창업 전 체크해 보아야 할 부분이다.
본사에서 자체 물류 사업을 진행한다는 의미는, 크게 두 가지에서 창업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이다. 첫째는 관리와 가격이다. 식자재의 특성 상, 변질이나 훼손 등이 빈번할 수 있기에, 공급 받은 물류의 관리 상태는 매우 중요하다. 또, 시장 변화에 따라 유동적인 식자재의 가격은 천차만별로 변동 폭이 클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본사에서 자체 물류 라인의 운영은 안정적인 가격으로 식자재를 공급받을 수 있으며, 그 품질을 본사의 관리로 보증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매장을 운영하는 도중 지출되는 식재료의 고정 값을 줄이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외식 매장 운영에 중요한 부분이 식자재의 유통인 만큼, 본사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뜻이다.
두 번째로, 본사에 대한 안정성이다. 본사 자체 물류 사업의 영위 여부는 본사가 얼마나 오래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척도도 될 수 있다. 국내에는 유행에 따른 아이템으로 가맹점을 모집한 후, 유행이 변경되면 또 다른 브랜드로 갈아타는 본사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물류 사업은 초기 투자에 많은 자본이 드는 만큼, 자체 물류를 하는 본사는 그 만큼 오랜 브랜드 관리를 할 것이란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웰빙피자전문점 `뽕뜨락피자`와 같은 전문화된 시스템을 잘 구축한 브랜드를 보면 알 수 있다. `뽕뜨락피자`는 자체 물류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 중이다. 피자 업계 중에서도 극히 일부만이 자체적인 물류라인을 확보하고 있어 브랜드 경쟁력이 이 대목에서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자체 물류라인을 갖추고 있으면 물류의 가격이 안정적이고 제품을 책임질 수 있어 더욱 신뢰도가 높아진다.
관점에서의 사업 유지의 의지가 확인되기 때문에 예비창업자들이 안심하고 창업해도 된다. 전국 310여개 이상의 매장이 성업 중이라는 게 그 증거다. 여기에 `뽕뜨락피자`는 웰빙그린건강도우에 대한 특허 출원을 통해 희소가치까지 높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독자적인 시스템을 확보한 `뽕뜨락피자`와 같은 브랜드는 투자 가치가 매우 높다라고 평가했다.
`뽕뜨락피자`의 관계자는 "브랜드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웰빙그린건강도우의 특별한 맛은 요식업 브랜드의 근간인 개발에 대한 투자 판단의 기준을 높이는 사례가 될 수 있다"며, "더불어 오랜 운영과 풍부한 노하우를 통해 완성한 독자적으로 가진 물류라인은 식재료를 신선하고 안정적인 가격에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뽕뜨락피자로 시작한다면 가성비가 좋고 믿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란 점에서,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수월한 단골고객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