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과장’ 이준호, 권력의 늪에서 헤어 나올 수 없는 속마음 고백

입력 2017-03-03 07:19  



‘김과장’ 이준호가 남들보다 힘든 삶을 살 수 밖에 없는 권력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자신의 속마음을 고백, 안방극장을 몰입시켰다.

지난 2일 방송된 KBS2 수목드라마 ‘김과장’ 12회 분은 시청률 18.4%(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를 기록했다. 자체 최고 시청률인 지난 11회분 18.4%와 동률을 이루면서, 9회 연속 ‘동시간대 시청률 1위’라는 독보적인 위치를 공고히 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 악행을 서슴지 않았던 서율(이준호)이 윤하경(남상미)에게 자신의 속내를 덤덤히 내비치는 모습이 담겼다. 서율은 TQ택배 구조조정과 관련, 이사님처럼 페어플레이 하겠다며 군산식으로 접근한 김성룡에게 역전패 당했던 상태. 여기에 김성룡이 경리부를 다시 합쳐달라고 박현도(박영규)회장에게 요구하면서 경리부까지 다시 원상복귀 되자 분노했다. 홀로 술을 마시러 간 서율은 “정확히 표현하면 양아치처럼이 아니라, 이사님처럼 일한 건데요. 군산에서도 이 정도는 안 했어요. 이사님이 더 쎄죠”라는 김성룡의 발언을 생각하고는 알 수 없는 자괴감에 힘없이 웃어보였다.

이후 서율은 TQ리테일을 서율에게 뺏겨 앙심을 품은 조민영(서정연)의 사주로 괴한에게 공격을 받았고, 심한 몸싸움을 벌이게 됐던 상황. 이때 윤하경과 오광숙(임화영)이 우연히 지나가다 서율과 괴한의 육탄전을 목격했고, 윤하경은 짱돌을 하나 집어 와인드업 투구폼으로 괴한을 향해 힘껏 던졌다. 하지만 순간적으로 괴한이 이를 피하면서, 짱돌은 서율의 머리를 정통으로 가격, 기절하고 말았다.

병원에서 정신을 차린 서율은 윤하경과 앉아 어색하게 대화를 나누기 시작했다. 윤하경은 자신 때문에 미안하다고 사과하고는, 앞으로 오늘 같은 일 안 생기게 누구랑 같이 술을 마시라고 권유했다. 이에 서율은 “누가 나 까면 좋잖아요?”라고 비아냥거렸던 터. 순간 윤하경은 왜 그렇게 힘들게 살려고 하냐며 왜 적을 만들고 당하면서 사는 게 당연하다 생각 하냐고 되물었다. 그러자 서율은 “그게 내 세상이니까요. 사는 공간이 같다고 사는 방식까지 같은 건 아니죠”라며 명료하게 답했다.

이에 윤하경은 “이사님 많이 가지셨잖아요. 조금 내려놓는다고 사는 데 지장 있으신 거 아니잖아요”라고 서율에 대한 안쓰러움을 드러냈다. 잠시 말이 없던 서율은 “그런 기분 모르죠? 남들보다 한 발짝, 딱 한 발짝만 앞서 나가자. 그런데 그게 두 발짝, 열 발짝이 되고...결국 혼자서 너무 많이 앞서 나와 있는 그런 기분. 정신 차리고 보니까 더 이상 멈출 수 없게 됐더라구요”라며 “앞으로도 난 윤대리가 싫어하는 행동을 많이 하게 될 거예요. 그땐 그냥... 설 수 없는 걸음을 걷고 있구나. 그렇게 생각하면서... 이해해 줘요”라고 덤덤하게 고백했다. 그리고는 그 걸음 빨리 멈추시길 바란다는 윤하경의 말을 모른척하며 서율은 일어나 자리를 떴다. “기업인이 법을 알고 컨트롤 할 수 있다면, 그 기업의 재력은 엄청난 권력이 돼! 누구도 허물지 못하는 권력”이라는 서율의 말처럼 빠지면 빠질수록 헤어 나올 수 없는 권력의 늪에서 허우적대는 서율의 모습이 안타까운 연민을 불러일으켰다.

시청자들은 “오늘 뭔가 기분이 쫌 하수상하네요. 지금까지는 이준호가 그냥 못되고 악랄한 놈이라고만 생각했는데...왜 찝찝하죠?!”, “알고 보니 서율 이사도 인간이었네. 인간이었어...좀 내려놓고 살지 그래요 이사님”, “죽을 뻔한 위험에 처하는 거 보니까. 이준호도 정말 안됐네요. 근데 이상하게 서율은 처음부터 막 밉지가 않아요...이상해요”, “이준호, 처음으로 악역 맡은건데 정말 연기 일취월장임. 진짜 복잡한 감정이 왔다 갔다 하는 캐릭터인데 물오른 연기력 인정함!”이라며 소감을 쏟아냈다.

그런가하면 12회 엔딩장면에서는 서율(이준호)에게 복수를 결심한 김성룡(남궁민)이 자신의 목표를 당당하게 공표하는 모습이 담겼다. 김성룡은 서율이 소집한 TQ편의점 공청회장 문 앞에서 점장 대표들을 돌려보냈던 상황. 이상하게 여긴 서율이 밖으로 나오자 김성룡은 점장 대표들을 돌려보냈다고 말하며 “이사님. 나 새로운 목표가 생겼어요! 이사님 망하게 하는거요”라며 능청스럽게 웃었다. 미소를 짓는 김성룡과 김성룡을 서슬 퍼렇게 쏘아보는 서율의 표정이 담기면서 앞으로의 피 튀기는 전면전을 예고했다.

한편 KBS2 수목드라마 ‘김과장’ 13회는 오는 8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