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상단>
내우외환 유통업계
사드·유통법 '이중고'
<앵커>
취재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산업팀 장슬기 기자 나와있습니다.
장 기자, 우선 대외적으로 봤을 때 사드 이슈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어 유통사들이 곤혹을 치르고 있는 것 같은데요.
<기자>
네. 지난 3월 15일 중국 소비자의날에 방영된 기업 고발 프로그램에서 유력한 타깃이었던 롯데가 거론되지 않아 고비를 넘겼다는 해석이 나오긴 했습니다. 그렇다고 중국발 압박이 끝났다고는 볼 수 없는데요.
여전히 중국 현지에서는 한국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 움직임이 일고 있고, 현재 현지 롯데마트는 10개 중 9개꼴로 문을 닫은 상태입니다. 월 매출손실은 1,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앵커>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가 여전히 중국의 타깃이 되고 있는 상황인가요?
<기자>
[롯데월드타워 영상]
네. 롯데가 당장 넘어야 할 산이 하나 더 있는데요. 롯데는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다음달 3일 롯데월드타워 오픈식을 앞두고 있습니다. 화면 보시는 것처럼 123층의 초고층 건물로, 4조2,000억원이라는 엄청난 자금이 투입됐습니다. 착공 7년만에 개장을 앞둔 롯데의, 그리고 신격호 총괄회장의 야심작이기도 한데요. 특히 롯데월드타워에 입점한 면세점의 경우 강남 관광객들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갖고 지난해 특허권 승인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당장 면세점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관광객이 줄면서 롯데도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특히 롯데월드타워의 42층에서 71층까지 주거시설인 '시그니엘 레지던스', 76층부터 101층까지는 최고급 랜드마크 호텔인 시그니엘 서울이 조성돼 있는데요.
당초 롯데는 주거시설인 시그니엘 레지던스 중 30%는 해외고객을 유치하는 전략을 내세웠습니다. 실제 레지던스 입주를 알아보던 해외고객 중 상당수는 중국인들이었고요. 하지만 당장 사드 보복으로 중국의 태도가 바뀌면서 중국 고객들이 레지던스 분양을 취소하거나 입주 일정을 미루는 등의 사례도 발생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관광객들을 타깃으로 했던 호텔도 사실상 공실률이 클 것으로 전망되면서, 롯데의 야심찬 새 도약에 사드 보복이 악재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당장 중국 관광객의 발길이 끊어진 상태라면, 대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기자>
[CG]
현재로선 국적 다변화가 대안책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면세점 매출로만 봤을 때 전체의 70%는 중국인 관광객, 그리고 20%는 내국인, 10%가 일본인과 동남아권의 관광객이 차지하고 있는데요. 최근 중국인들의 자리를 동남아권 관광객들이 채우고 있다고는 하지만 사실 비중으로만 봤을 때 역부족인 것은 사실이거든요. 우리의 강점인 한류 콘텐츠 등을 활용해서 해외 홍보를 보다 적극적으로 펼쳐, 국적 다변화를 꾀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앵커>
이렇게 사드로 인한 중국발 악재가 있는 상황인데, 내부에서는 현재 발의돼 있는 유통법 개정안까지 유통사들을 옥죄고 있다고요.
<기자>
네. 이 때문에 국내 대형 유통사들이 안팎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는 표현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내수 활성화와 골목상권 살리기의 일환으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발의돼 있는데요.
의무휴업 확대 등 최근 대선정국과 맞물린 유통산업 규제 강화 움직임은 사드 사태 못지않은 국내 유통업계의 또 다른 고민이 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정경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정경준 기자 리포트]
<앵커>
리포트 보신 것처럼, 안팎으로 대형 유통사들이 수난을 겪고 있는데요. 과연 이런 방안들이 실제 민생경제에 효과가 있을까요?
<기자>
그 점이 바로 문제로 지적되는 부분입니다. 그간 정부가 대형유통사 규제를 강화해왔지만 실제 효과는 좋지 않았다는 평가입니다.
[CG]
실제 백화점업계의 매출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 전통시장의 매출은 대형유통사의 규제가 이뤄진 이후에도 지난 2011년 22조1,000억원에서 2014년 19조7,000억원으로 3년간 2조4,000억원 더 감소했습니다.
대형유통사에 대한 규제가 직접적인 전통시장의 매출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방증하는 수치인데요. [CG] 이런 규제들이 오히려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하고, 나아가 내수 침체를 더욱 부추긴다는 지적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실제 한국은행이 발표한 소비자심리지수 역시 몇 달째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밖으로는 사드, 안에서는 이런 규제들때문에 사실상 내수 활성화를 도와야 할 유통업계가 내우외환인 상태인데요. 한쪽을 막아서 발생하는 풍선효과를 노리는 것보다는, 골목상권에 대한 실질적인 소비환경을 개선하는 등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정책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장 기자, 수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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