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라인' 진구 "인기? 딱 보름 만에 식더라" [인터뷰]

입력 2017-04-17 14:41  


배우 진구는 쉽게 들뜨지 않는다. 대중의 높은 관심과 인기도 어느 순간 저문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드라마 ‘올인’을 시작으로 영화 `달콤한 인생`, `비열한거리`, `마더`를 거쳐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이르기까지 쉼 없이 뜨고 지는 것을 반복하며 터득한 것이라면 뭉근하게 제 몫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인기에 연연하지 않는다. 과도하게 약 쓸 필요 없다. 이 두 가지는 진구가 삶과 연기를 대하는 방식이다. 2003년 데뷔작 `올인`을 찍었을 때 얄짤없이 딱 보름간, 그리고 지난해 ‘태양의 후예’로 두 번째 반짝인기를 누렸다. 1년이 지나고 거품이 빠진 것도 그 나름대로 좋다는 그다.

벌써 15년째다. 데뷔 후 자신만의 색깔을 확고하게 가진 배우로 입지를 굳혔다. 하지만 데뷔작인 올인이 너무 강렬했던 것일까? 꽃미남 톱스타 자리보다 연기파 조연배우로 그를 떠올리는 일이 잦아졌다. 하지만 그는 언제나 주연의 자리를 위협하는 ‘신 스틸러’였다. `비열한 거리`의 종수, `마더`에서의 진태 모두 조연이라 하기엔 존재감이 상당했던 인물이다. 특히 `태양의 후예`에서 진구만이 소화할 수 있는 상남자 캐릭터로 한국을 넘어 아시아의 여심을 뒤흔들어 놓은 바 있다.

그 기세를 몰아 이번에는 영화 `원라인`으로 다시 한번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미지의 변신도 꾀했다. 상남자 캐릭터가 아니라 넉살 좋은 작업 대출계의 전설이 되어 돌아왔다. 젠틀하고 여유만만한 태도로 사람들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능구렁이 같은 인물이다.


처음엔 `원라인` 출연를 거절했다고 들었습니다.


대본을 보면서 어떤 메시지를 느끼지 못했어요. 장 과장 캐릭터 역시 파격적이거나 다채로운 매력도 느껴지지 않아서 못하겠다고 했었던 거죠. 그런데 감독님을 만나 생각이 바뀌었어요. 장 과장이 어떤 인물이고, `원라인`이 어떤 영화인지 듣고 나니 결심이 섰습니다.


감독님의 어떤 말이 마음을 움직였나요?

감독님의 자신감을 느꼈어요. 사람이 돈보다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는 강한 마음이요. 장 과장 캐릭터 역시 준비할 것 없이 편안하게 평소 하는 대로 하면 된다고 제안하시더라고요.


오히려 그 말이 부담일 수 있을 텐데요.


맞아요. 하하. 약간 부담감이 있었는데 감독님이 원한 건 제가 가진 모습 그대로더라고요. 편안하게 연기했어요.


장 과장은 선, 악이 모호한 인물입니다.


저에게 `착한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모를` 모습이 있어요. 의도한 건 아닌데 몸에 묻어있다고 할까요? 장 과장을 연기하면서 그런 모습을 꺼냈죠. 이 인물이 착할까? 나쁠까? 관객들이 헷갈려 하면서 나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희열을 느껴요.


감독님 역시 그런 장 과장의 모습을 마음에 들어 했나요?


네. 감독님께 슬픈 장면에서 왜 울어야 하고, 웃기면 왜 다 웃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다르게 표현하고 싶다고 말했어요. 평소 연기할 때도 그렇게 하려고 한다고 말했는데 감독님께서 딱 그 이야길 하시는 거예요.


감독님과 합이 잘 맞았나 보네요.


제가 생각하고 있는 편집 점이 딱 맞아 떨어졌어요. 봉준호 감독님과도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는데 말하지 않고 눈빛만 봐도 알 수 있는 지점이 있어요. 말로 표현하기 힘든 부분이죠. `원라인`도 일단 한 번 해보자는 식이었는데 신기하게도 촬영을 시작하면 잘 풀렸어요. 입봉 감독님인데도 베테랑의 냄새가 났어요.


감독님의 디렉션 방식이 독특하다고 들었습니다.


배우마다 디렉션이 다 달라요. 사람 냄새가 난다고 할까요? 무섭기만 한 것이 아니라 배우에 따라 감정을 끌어올리는 방식이 다르더라고요. 저한테는 `알아서 하라`고 하셨어요.


결과적으로 그 디렉션이 본인에게 맞았다고 생각하세요?


감독님이 저를 너무 믿어서 오히려 위험한 건 아닐까 걱정했죠. 너무 방목하는 것 같고. 그런데 영화를 보니 그 방향성을 알겠더라고요.


`태양의 후예`로 인기가 뜨거웠죠. 그 열기가 여전한 것 같은데요.


아닙니다. 많이 죽었죠. 하하. 저는 이런 인기에 있어서 크게 들뜨지 않으려고 해요. 그런 인기에 너무 연연하면 날아가겠더라고요. 너무 신나고 행복해서 자신을 놓칠 것 같았어요. 연기도, 주변 사람들까지도요.


그런 컨트롤이 쉽지는 않을 텐데요.


다 경험이죠. `올인` 때 잠깐이었지만 엄청난 이슈를 몰았었거든요. 광고도 많이 찍고 러브콜도 많이 받았어요. 그런데 딱 보름 만에 식더라고요. 적잖은 상처였어요. 그땐 처음이었으니까요. 뜨겁게 끓어올랐다가 순식간에 땅바닥으로 처박히는데 아주 힘들었어요. 한때는 대중을 미워하기도 했었어요. 하지만 이제 그것을 기반으로 덜 상처 받으려고 하고 그저 감사해하려고 해요. 아직 완전히 거품이 빠지진 않은 터라 그저 행복해하고 있어요.


높아진 인기 때문에 오는 공허함이나 초조함은 없나요?


없어요. 내 주변엔 참 바보 같은 사람이 많아요. 내가 방심하거나 자만하거나 조바심을 내려고 할 때마다 나보다 더 열악한 고민으로 날 찾아오는 바보들이죠. 그들과 얘기하다보면 나 스스로 더 붙잡고 각성하게 돼요.


배우로서 목표하는 지점은 뭔가요?


죽을 때까지 연기를 하는 게 목표에요. 나이가 들수록 내가 연기할 수 있는 역할도 작아질 거고, 체력도 떨어지겠지만 그 시점에 다다랐을 때 주어지는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상실감 없이 연기하고 싶어요. 더불어 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좋은 사람으로 남고 싶고요.

`원라인`의 장과장도 스스로 돋보이기 보다는, 주변을 살피는 인물입니다. 그런 면에서도 진구씨와 비슷한 면이 있는 것 같고요.


장과장이 사라지는 시간이 꽤 있습니다. 처음과 끝에 등장하는 인물은 배우로서 욕심이 나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제가 없는 동안 박종환 배우나 이동휘 배우의 연기를 보면서 감탄했습니다. 10년 뒤 이 친구들은 저보다 더 좋은 위치에 있을 것 같아요. 10년 전이었다면 아마 `비열한 거리`의 `종수`가 됐겠죠.

`비열한 거리`의 종수는 진구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오디션을 숱하게 떨어졌을 때에요. 연기가 정말 하고 싶은데 너무 많이 떨어지니까 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겠더라고요. 종수는 전라도 사투리를 쓰는 인물이라 내려가서 합숙하면서 말투를 배웠어요. 그래도 잘 안돼서 오디션은 거의 포기하는 마음으로 갔죠. 그렇게 마음을 비우니까 오디션이 되더라고요. `비열한 거리`는 저한테 그런 작품이에요. 절박함보다 중요한 게 있다는 걸 알려준 작품.

이후에 `마더`로 남우조연상을 받았죠?


사실 `비열한 거리`로 받을 줄 알았거든요. 근데 오디션이나 상은 사람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더라고요. `마더`는 워낙 좋은 선배들과 함께 해서 있는 것만으로도 좋았어요. 책도 한 번에 쑥 읽혔고요. 이후에 연기하는 게 더 재밌고 편해졌죠. 비우는 법을 알았으니까요.


그 모습이 `원라인`의 양경모 감독의 눈에 보였나 봅니다.


제가 평소에도 거짓말을 잘 못해요. 연기로는 더 못하죠. 제가 믿지 못하는 건 잘 못하겠어요. 그래서 생활연기가 어렵기도 해요. 차라리 장르가 확실하면 믿고 갈 수 있는데, 생활은 정말 생활처럼 나와야 되거든요.

`태양의 후예`를 보면 로맨스나 멜로도 좋던데요?


아직 어렵습니다. 군인이 편해요. 하하. 그래도 격정 멜로는 한 번 해보고 싶습니다.


사진 NEW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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